종합

부산 사직본당 청년회 한지로 제작한 작품 봉헌

주정아 기자
입력일 2018-12-18 수정일 2018-12-18 발행일 2018-12-25 제 3125호 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2년 동안 작업한 14처, 주님께 성탄 선물로”

12월 16일 부산 사직본당 청년회 회원들과 한상엽 보좌신부(아랫줄 오른쪽 세번째)가 2년에 걸쳐 창작한 ‘아니마토르 십자가의 길’ 작품을 액자에 넣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 작품은 소성당에 걸고 12월 30일 봉헌식도 열 예정이다.

“‘아니마토르 십자가의 길’. 예수님과 함께 걸었습니다. 그 길의 끝에서 완성한 이 작품을 주님 성탄 대축일, 예수님의 생일선물로 봉헌합니다.”

부산 사직본당 청년회 ‘아니마토르’(Animator, 신앙의 선구자, 회장 이우섭, 지도 한상엽 신부)는 올해 특별한 성탄 선물을 마련했다. 2년여에 걸쳐 창작한 십자가의 길 14처 작품이다.

청년회 회원 20여 명이 한마음으로 모여, 수백 수천 번 한지를 오리고 붙이고 말리고 칠하는 과정을 거쳐 독특한 입체감과 색감을 드러내는 작품을 선보였다. 청년회 명칭을 본떠 부르는 이 작품은 특히 청년들의 묵상과 기도, 예수님을 향한 사랑고백이 녹아든 이 세상에 딱 한 세트 밖에 없는 작품으로 가치를 더한다.

시작은 가벼웠다.

지난해 청년회 피정을 마치고 한상엽 신부가 14처를 만들어보자고 제안했다. 청년들은 흔쾌히 응답했다. 하지만 창작 과정은 말처럼 쉽지 않았다.

청년들은 먼저 십자가의 길 의미를 묵상하고 나누기 위해 성경부터 펼쳤다. 이어 질문지를 만들고 서로의 묵상을 나누고…. 묵상나눔을 위해 서로 만나고 배려하고 때론 실랑이도 했다. 나눔 내용은 그림으로 그렸고, 그 초안을 바탕으로 14처 형상을 구상했다. 그러면서 한 사람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와 함께 계신다’는 것을 절감하기 시작했다.

‘교회 안에서’, ‘함께’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번지면서 각자 청년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해서도 고심했다. 묵상나눔만 14차례. 그러다보니 한 처를 완성하는데 한 달 이상이 소요됐다. 하지만 청년들은 이 모든 과정에 서로가 함께 있었기에, 무엇보다 한상엽 보좌신부가 모든 시간 동반했기에 가능했다고 입을 모았다.

한 신부는 “흔히 십자가의 길을 일컬을 때 수난과 죽음을 떠올리지만 그것은 바로 부활을 향해 걷는 길”이라며 “청년들이 그 길을 용감하게 걸어가길 바랐고, 혼자가 아닌 공동체가 함께하는 여정이 큰 힘이 될 것을 믿었다”고 말했다.

청년들도 한 처 한 처 작품을 만들어갈 때마다 “‘내 것’이 ‘우리 것’이 되고, ‘나를 위한 일’에서 나아가 ‘이웃을 위한 일’을 하게 되고, 이제 예수님은 내 삶의 전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그리고 아기 예수님께 이 작품을 봉헌하기 위해 마지막 열정을 끌어 모았다.

완성한 작품을 액자에 넣으며 청년들은 “우리가 함께 만든 선물을 아기 예수님께서 보시면 얼마나 기뻐하실까”라며 설레는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또한 그 자리에선 서로가 서로에게 하는 “고맙다”라는 인사가 계속 되풀이됐다.

주정아 기자 stell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