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세계 인구 61%가 종교 활동 제약 받는다

입력일 2018-11-27 수정일 2018-11-27 발행일 2018-12-02 제 3122호 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ACN 「세계 종교 자유 보고서 2018」 발표… 196개 국가 상황 평가
11월 30일 한국어판 발행
타종교 이해 부족·무관심
공격적·극단적 민족주의로 소수 종교 박해 늘고 있어

IS의 패퇴 뒤 이라크로 돌아온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를 들고 행진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종교 박해가 심해지고 있지만, 다행스럽게도 IS의 패퇴로 시리아와 이라크에서의 종교 자유 상황은 호전되고 있다. ACN 제공

【외신종합】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공격적인 민족주의로 소수 종교인에 대한 폭력과 위협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서구 국가들은 이들 나라의 종교 자유 침해에 무관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황청 재단 ‘고통받는 교회 돕기’(ACN, Aid to the Church in Need)가 11월 22일 「세계 종교 자유 보고서 2018」을 발표했다. 2016년 6월부터 2018년 6월까지 모두 196개 국가의 종교 자유 상황을 평가한 「세계 종교 자유 보고서 2018」은 인도와 중국, 파키스탄, 미얀마 등 주요 국가에서 극단적 민족주의 정부와 기관의 박해로 소수 종교인에 대한 증오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ACN은 2년에 한 번씩 「세계 종교 자유 보고서」를 발행한다.

ACN은 보고서에서 18개의 ‘종교 차별 국가’와 21개의 ‘종교 박해 국가’ 중 거의 절반인 18개 나라에서 소수 종교인의 상황이 악화되고 있으며, 러시아와 키르기스스탄이 이번에 처음으로 ‘종교 차별 국가’로 지정됐다. ACN은 종교 박해 국가 중, 북한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에는 상황이 극심해 더 나빠질 수 없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61%는 종교 자유를 존중하지 않는 나라에 살고 있어 자유롭게 종교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 중, 그리스도인은 3억 명으로, 박해와 폭력, 체포, 인권 침해 등에 시달리고 있다.

보고서는 언론을 포함해 타 종교에 대한 이해 부족과 서구의 무관심으로 상황이 악화되고 있으며, 소수 종교인들이 ‘무관심의 장막’ 뒤에서 고통받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대부분의 서구 국가들의 정부가 소수 종교인, 특히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난민들에게 시급히 지원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ACN은 보고서를 통해 “언론은 IS를 비롯한 극우 이슬람 무장단체에 대한 반격에 초점을 맞췄고,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지역에 퍼지고 있는 이슬람 무장단체의 발호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다행스럽게도 IS의 패퇴로 시리아와 이라크에서의 종교 자유 상황은 호전되고 있다.

서구의 경우 극단주의자의 테러가 증가하고 있다. 보고서는 “자유 민주주의의 심장에서 자행되는 ‘지역 테러리즘’은 보편적이고 목전에 있으며 상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서구에서는 난민 유입이 지속되면서 이슬람 공포증이 증가하고 있고, 반유다주의 확산으로 이스라엘로 이주하는 유다인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ACN 언론 홍보담당 존 폰티펙스는 “공격적인 극단 민족주의로 많은 소수 종교인들은 자기 나라에서 외국인 취급을 받는다”면서 “이들은 무시와 불관용 속에서 쉽게 공격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폰티펙스는 “로힝야와 같이 국제적 관심을 받는 소수 종교인도 있지만 나이지리아의 그리스도인, 파키스탄의 아마디스파 무슬림, 이란의 바하이교도 등은 전혀 관심을 못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ACN의 「세계 종교 자유 보고서 2018」은 전 세계 23개 지부에서 자국어로 발행된다. ACN 한국지부는 11월 30일 한국어판을 발행하며, 홈페이지(http://www.churchinneed.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