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세계주교시노드 앞두고 청소년사목을 고민하다

우세민 기자
입력일 2018-09-18 수정일 2018-09-18 발행일 2018-09-23 제 3113호 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인천교구-살레시오회 국제학술심포지엄
“청소년 스스로 하느님 모상임을 알도록 도와야”

인천교구가 ‘젊은이, 신앙과 성소 식별’ 주제로 10월 3일 바티칸에서 열리는 세계주교시노드를 미리 전망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교구와 살레시오회 한국관구는 9월 15일 인천교구청 대강당 보니파시오관에서 ‘청소년을 위한 영적 동반’ 국제학술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심포지엄 1부에는 세계주교시노드 특별 총무 로사노 살라 신부(살레시오회·교황청립 살레시오대학교 사목신학 교수)가 참석해 ‘청소년들의 목소리와 교회의 여정’ 주제로 발제를 했다. 세계주교시노드 준비 위원 파비오 아타드 신부(살레시오회 청소년사목 총평의원)는 건강상 이유로 참석은 못했지만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보내 ‘청소년 성소 사목 식별과 영적 동반’ 주제 강의를 진행했다.

살라 신부는 1부 직후 마련된 질의응답 시간에 ‘젊은이들은 영적 동반이 절실한 데 청소년·청년사목은 본당 신부님 의지에 따라 격차가 많다’는 의견에 대해 “사제는 젊은이와 하느님과의 관계를 맺어주기 위해 스스로 닳아 없어지는 존재가 돼야 한다”고 답했다. 살라 신부는 사제가 젊은이들과의 영적 스승이자 동반자로서, 젊은이들에게 하느님께서 그들 각자에게 가진 계획을 깨닫도록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포지엄 2부는 한국교회 청소년사목 현장을 이해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주교회의 청소년사목위원회 위원 정준교(스테파노·다음세대살림연구소장)씨와 인천 주안3동본당 교리교사 이승민(율리에타)씨가 본당 교리교육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했다. 또 교구 청소년사목국 교리교육부국장 김용수 신부가 청소년 영적 동반을 위한 사목 사례에 대해, 노틀담수녀회 실천교리교육연구소 김 마리 아니마 수녀가 실천교리교육에 대해 각각 정보를 공유했다.

종합토론에서 김용수 신부는 “교회는 청소년들을 그저 미성숙한 존재로만 보지 말고, 신뢰해야 한다”면서 “그들 각자가 가진 하느님의 모상성을 스스로 일깨우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우세민 기자 semin@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