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환경

녹색연합-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반도 생태공동체’ 토론회

정다빈 기자
입력일 2018-06-26 수정일 2018-06-26 발행일 2018-07-01 제 3101호 2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지속가능한 남북 환경 협력 방안 모색

6월 20일 서울 저동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열린 ‘한반도 생태공동체의 원칙과 제안’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조현철 신부를 비롯한 발제자와 토론자들이 지속가능한 남북협력을 주제로 토론하고 있다.

남북관계 전환은 남북 간 환경문제 협력을 통한 ‘한반도 생태공동체’ 구상에도 새로운 계기가 될 전망이다.

녹색연합(상임대표 조현철 신부)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원장 조명래)은 6월 20일 오후 2시 서울 저동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지속가능한 남북 환경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한반도 생태공동체의 원칙과 제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조현철 신부의 주재로 진행된 토론은 남북 환경 협력의 전망을 모색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공동체를 위한 협력 방안을 제안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추장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부원장은 북한 지역 주요 환경실태와 환경 분야 남북 교류 협력 현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추 부원장은 “남북 간 협력에 관한 합의는 많았으나 남북 관계 악화 등으로 실질적 협력이 추진되지 못했다”며 “한반도 전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류 협력이 공백 상태에 놓여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앞으로 전개될 환경 분야 남북 교류 협력은 “남북한 생태계를 연결해 ‘한반도 환경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 60여개 국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개발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한스자이델재단(HSF)의 최현아 수석연구원은 그동안 한스자이델재단이 펼쳐 온 북한 지역 환경 협력 사업들을 소개했다. 특히 북한 현지에서 활동 중인 국제 비정부기구들과의 협력 사례를 공유하며 “환경 협력은 한스자이델재단을 포함한 국제 NGO, 녹색연합을 포함한 국내 NGO, 녹색기후기금 등의 국제기구, 남과 북의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가 모두 협력하는 방안이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녹색연합 윤상훈 사무처장은 비무장지대 보전과 재생에너지 협력, 남북환경협력사무소 설치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윤 사무처장은 “남북 공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 협력은 필수적”이라며 “이를 위한 상시적 테이블을 마련하고 민간 차원의 남북 환경 협력 확대를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다빈 기자 melani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