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주교회의 청소년사목위원회, 6·13 지방선거 앞두고 전국 교육감 후보자들에게 정책질의

최유주 기자
입력일 2018-06-09 수정일 2018-06-10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주교회의 청소년사목위원회(위원장 정순택 주교)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5월 25일 전국 교육감 후보자들에게 정책질의서를 보냈다. 이번 정책 질의 설문조사는 총 60명의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46명(76.7%)의 후보자들에게 회신을 받았다.

질의서는 학교 밖 청소년 및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 가톨릭 사학법인, 학교 급식, 청소년과 교사 인권에 관한 질문 등을 중심으로 꾸며졌다. 후보자들은 대체적으로 청소년들이 바라는 환경으로의 변화에 긍정적이었으며 이러한 방향은 교회의 가르침과 교회 문헌에 부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26개의 질의 문항 중 중요한 질의를 살펴보면 '학교 밖 청소년과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의 국가 교육정책으로의 전환'에 대해 응답자 46명 가운데 44명이 찬성했다. 현재 교육청의 종립학교(宗立學校, 종교단체에서 세운 학교)에 대한 정책이 종립학교의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36명의 교육감 후보자 중 27명이 공감했다.

학교 급식, 특히 ‘학교 및 공공급식의 안전을 위한 방사능 정밀검사 체계의 확충’과 ‘학교, 교육청 및 자치단체에서 방사능 안전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46명의 교육감 후보자 전원이 찬성했다. 이 밖에도 청소년 인권 문제와 관련해 경기도 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오전 9시 등교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45명의 교육감 후보자 중 34명의 후보자들이 찬성했다.

정순택 주교는 “청소년사목위원회는 교회의 가르침과 정신에 부합한 청소년 정책들이 펼쳐지기를 바라면서 이번 정책질의를 실시했다”면서 “가급적 유권자, 특히 교우 유권자들이 교육감 후보자들의 정책이 교회 가르침과 얼마나 부합되는지를 꼼꼼하게 살펴서 주권을 행사해주시면 신앙의 가르침과 부합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최유주 기자 yuju@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