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인도 주교단, 동부 자르칸드 지역 주민 지원 나서

UCAN 제공
입력일 2017-11-14 수정일 2017-11-14 발행일 2017-11-19 제 3070호 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토착민 내쫓는 코끼리 보호구역 반대”
보호구역이지만 사실상 관광사업
2만5000명 강제이주 위기 내몰려

인도교회의 주교들이 코끼리 보호구역 지정으로 삶의 터전을 빼앗기게 된 동부 자르칸드 주의 토착민 지원에 나섰다.

인도 정부는 자르칸드 주 4개 지역에 걸친 396 헥타르의 땅을 ‘야생동물보호구역’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214개 마을 2만5000명의 토착민이 쫓겨나게 됐다. 인도 언론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코끼리의 마을 습격으로 해마다 59명이 죽었다. 정부는 야생동물보호구역 지정으로 이러한 희생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자르칸드 주 심데가교구장 빈센트 바르와 주교는 “토착민들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업”이라면서 “한편으로는 산림과 토착민을 보호한다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토착민을 내쫓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인도주교회의 토착민위원장인 바르와 주교는 “주교회의는 이번 야생동물보호구역 사업이 친힌두교 정부가 토착민의 땅을 빼앗고 이를 관광사업을 하는 기업들에 넘겨주려는 시도라고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도 정부는 코끼리를 보호하기 위해 폭 3킬로미터의 보호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며 이미 주민들에게 떠날 것을 공지했다.

바르와 주교는 “대안이 없는 토착민들은 갈 곳이 없다”면서 “민주 정부에서 어떻게 이러한 일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자르칸드 주에서 토착민 지원 활동가로 일하는 글래슨 둥둥씨는 “정부는 보상금으로 가족 당 100만 루피(한화 180만 원)를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언제 어떻게 받을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둥둥씨는 “토착민들은 오랫동안 산림에 의지해 살아왔으며, 타 지역에서 살 수 있는 기술이 없다”면서 “이미 다른 사업으로 이주하게 된 토착민들도 보상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정부 관광국은 8개 지역에 모두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관광산업을 증진할 계획인데, 야생동물보호구역도 여기에 포함되어 있다. 주 정부는 이곳에 케이블카와 모험 시설, 리조트, 캠프장, 쇼핑센터 등을 지을 계획이다.

UCA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