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

[청소년사목 탐방] (11) 안동교구 - ‘오병이어’팀 제작 초등부 교재 「하느님과 얘기해요」 시리즈

최유주 기자
입력일 2017-10-31 수정일 2017-11-07 발행일 2017-11-05 제 3068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쉽고 흥미로운 구성… 실천 위해 ‘놀이’ 접목
주일학교 교재 연구 단체 ‘오병이어’팀이 연구해서 제작하는 초등부 교재 「하느님과 얘기해요」시리즈는 ‘구약, 신약, 미사, 계명’이라는 교육과정을 담고 있다. 2012년 초판을 출간했으며, 2016년에 교육과정을 완성했다.

학년 통합형 교재로 만든 이 시리즈는 ‘신약 속 인물이야기’, ‘말씀 속 미사이야기’, ‘계명과 고해성사이야기’, ‘구약 속 인물이야기1’, ‘구약 속 인물이야기2’ 등으로 구성, 1년마다 한 권씩 주일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다. 쉽고 재미있는 내용에다 놀이를 접목해 실천을 유도하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는 교재다.

‘신약 속 인물이야기’, ‘말씀 속 미사이야기’, ‘계명과 고해성사이야기’는 2017년 개정판까지 발행했다. ‘오병이어’팀은 올해 유치부용으로 ‘성경 속 말씀 이야기’를 제작하기도 했다. 기존의 시리즈보다 쉽고 흥미롭게 구성한 유아부용 교재는 기존 ‘신약 속 인물이야기’와 ‘구약 속 인물이야기1·2’를 합쳐 한 권의 교재로 제작했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다양한 놀이를 통해 하느님 말씀을 실천하고 있는 인물들을 만날 수 있도록 이야기를 꾸민 것이 특징이다.

‘오병이어’ 봉사자들은 「하느님과 얘기해요」 시리즈 완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교안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또 ‘오병이어’ 인터넷 카페(http://cafe.daum.net/FiveTwo)를 통해서도 교리교안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유주 기자 yuju@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