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

[청소년사목 탐방] (11) 안동교구 - 특징적인 청소년사목 프로그램 - 교구 주일학교 봉사자팀

최유주 기자
입력일 2017-10-31 수정일 2017-11-07 발행일 2017-11-05 제 3068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부족한 사목자 도와 봉사하는 든든한 지원군
오병이어·못자리·두레판 팀 21명
탄탄한 구성의 교재·교안 제작과
찾아가는 행사 등 진행에 매진

두레판 봉사자들이 2017년 상반기 문경·상주지구 본당 주일학교에서 진행한 ‘두레판 탐방’. 안동교구 주일학교 담당 제공

청소년 사목자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안동교구가 청소년사목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은 ‘주일학교’ 봉사자 덕분이다.

현재 교구 사목국 주일학교 담당 산하에서는 초등부 교재를 맡고 있는 ‘오병이어’팀, 초등부 주보인 「못자리」와 못자리 신앙잔치를 준비하는 ‘못자리’팀, 중고등부 월간잡지 「두레판」과 중고등부 프로그램 일체를 담당하는 ‘두레판’팀에서 21명이 봉사하고 있다.

이 봉사자들은 주일학교 담당 사제와 수녀, 직원들과 협동해 청소년 사목프로그램을 마련한다.

특히 봉사자들과 사목자들이 협조해 만든 ‘말씀’ 중심의 교재와 교안은 탄탄한 구성과 좋은 내용으로 입소문이 나 있다. 오병이어팀이 제작한 「하느님과 얘기해요」는 지금까지 4만 부가량 판매됐다. 안동 뿐 아니라 다른 교구와 해외 사목자들에게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교재 중 하나다. 또한 봉사자들은 기존 교재의 한계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말씀을 연구하고 서로 나누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갖는다.

‘두레판’팀은 담당 사제와 함께 본당 주일학교를 찾아가는 행사인 ‘두레판 탐방’을 실시한다. 주일학교 교사 또는 학생이 없어 청소년사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본당을 선정, 「두레판」을 제작하는 봉사자들이 직접 방문해 함께 미사를 드리고 레크리에이션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재 「두레판」을 이용해 교리를 실제로 시연하는 시간도 제공한다. 올해의 경우, 상·하반기로 나눠 본당이 아닌 지구별 탐방 시간도 제공했다. 상반기에는 문경·상주지구 중고등부 학생들을 모아 진행했으며, 하반기는 안동·의성·북부·동해 지구를 대상으로 교구청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초등부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못자리’팀 역시 성경과 나눔을 통해 말씀을 공부하고, 못자리 주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세 팀은 각자 다른 부문을 맡고 있지만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초·중·고등부 행사를 구분하지 않고 서로 도와가며 교구를 위해 열정적으로 봉사하고 있다.

최유주 기자 yuju@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