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수지침 백과] 30.무통분만법

유태우·고려수지침학회장
입력일 2017-07-17 수정일 2017-07-17 발행일 1992-09-06 제 1820호 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부인과 질환·자궁수술시 긴장완화 효과 커
F6, F4·6지점 지압, 출산전후 회복에도움
출산·전후의 온혈

고려수지침은 최근에는 고려수지요법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왜내하면 수지침만 가지고 자극을 주어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의 압박자극, 서암뜸, 압봉, 전자빔 T침 등의 자극을 주어서 치료하기 때문이다. T침은 T자 모양의 1mm되는 침을 반창고에 붙여서 자극하는 기구이다.

이와같은 기구들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많은 효과가 나타나는데 최근에는 부인과 질환에 매우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임상사례가 많이 있다.

필자가 미국 등지에 가서 수지침 강의를 하면 그중에서도 산부인과 의사들이 수지침 이용을 제일 많이 하고 있었다. 역시 국내에서도 조산사들이 일부 사용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사례는 자궁수술을 하기전 환자가 긴장을 할때 수지침을 놓아 주면 자궁이 완화되어 수술하기에 매우 좋다는 것이며 수술 후 회복에도 좋다는 것이다.

어느 산부인과 의사는 초산의 여인이 출산증후로 복통이 오기 시작하여 F6, A4, 6에 T침 (압봉이나 손톱침도 좋다) 을 양손에 붙이고 있어 보니 통증이 줄어 들었고 이어서 거의 큰 고통이 없이 출산을 가볍게 하였다는 것이다. 이것이 우연의 일치인지모르기 때문에 다른 임산부에게도 여러 차례 시도를 하여 보니 역시 고통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 산부인과 의사는 출산하는 모든 임신부들에게 반드시 F6, A4, 6번에 T침이나 압봉을 붙여주고 출산 후유증의 처치와 자궁수술 후의 빠른 회복을 위해 수지침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 산부인과 의사는 미국 포트랜드에 살고 있는데 필자가 샌프란시스코 등지에서 강의를 하면 아무리 멀어도 꼭 참석해서 수지침을 연구하고 있다.

출산하는 부인들, 출산 후 산후조리에는 이곳에 압봉을 붙여도 좋고 서암뜸을 떠 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 매일 계속 떠 준다.

유태우·고려수지침학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