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세월호 참사 3주기 희생자·유가족 미사 봉헌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n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
입력일 2017-04-18 수정일 2017-04-18 발행일 2017-04-23 제 3041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사회 부조리와 악습 바로잡을 때”

4월 16일 목포신항에서 봉헌된 ‘세월호 참사 3년 미사’에서 광주대교구장 김희중 대주교가 강론을 하고 있다. 장재학 광주대교구 홍보기자 제공

■ 목포신항

세월호 참사 미수습자의 빠른 수습과 참사로 희생된 영혼을 위한 세월호 참사 3주기 미사가 4월 16일 오후 3시 광주대교구장 김희중 대주교 주례로 세월호가 거치된 전남 목포신항에서 봉헌됐다.

김 대주교는 미사에 앞서 세월호 거치 장소에서 미수습자 가족을 만났다.

미사 강론에서 김 대주교는 “미수습자 가족의 심정이 사랑하는 이의 시신이라도 찾아 안고 싶은 마리아 막달레나의 심정과 같을 것”이라며 미수습자 가족의 심경을 헤아리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아울러 “미수습자를 하루빨리 찾아 가족에게 안겨드리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져야 비로소 부활의 기쁨을 가벼운 마음으로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미사 중에 미수습자 단원고 허다윤양의 어머니 박은미씨는 “세월호가 물 밖으로 나온 지금 내 딸이 배 안에 없을까 봐 두렵다. 9명이 소수지만 이들 하나하나가 사람이다. 모두 가족 품에 돌아갈 수 있도록 기도 부탁드린다”며 눈물로 호소했다.

이날 미사는 전 광주대교구장 윤공희 대주교, 총대리 옥현진 주교, 교구 사제단 100여 명이 공동집전했으며 5000여 명의 신자가 함께했다.

■ 명동대성당

서울대교구는 같은 날 정오 예수 부활 대축일 미사를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과 유가족을 위해 봉헌했다.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주교좌명동대성당에서 유경촌·정순택 주교를 비롯한 교구 사제단 공동집전으로 거행된 미사를 통해 세월호 유가족의 아픔에 동참하는 한편 하루빨리 미수습자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기를 기원했다.

염 추기경은 강론에서 “세월호는 생명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지 않은 채 세속의 기준을 좇고 물질만능주의에 젖어 있던 우리 모습을 반성케 한다”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사회 부조리와 악습을 바로잡고, 대응재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무엇보다 옳은 일을 하다가 희생된 이들의 노고와 희생을 기리는 국가적 시스템이 잘 갖춰져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성당 제단 앞에는 세월호 미수습자들과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10개의 달걀 장식 조형물이 설치됐다. 주교좌명동대성당은 지난해 예수 성탄 대축일부터 세월호 미수습자 9명을 상징하는 종이배 장식을 성당 앞 나무에 게시하고 희생자들을 기억해 왔다.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와 빈민사목위원회는 4월 16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월호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3년 부활 대축일 현장미사’를 봉헌하고 있다. 박지순 기자

■ 광화문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위원장 정수용 신부)와 빈민사목위원회(위원장 나승구 신부)는 4월 16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월호광장에서 ‘기억은 부활입니다!’라는 주제로 ‘세월호 참사 3년 부활 대축일 현장미사’를 봉헌했다.

이날 미사에는 세월호를 기억하려는 수도자와 평신도 1000여 명이 함께했다.

나승구 신부는 미사 강론에서 “3년 전 오늘 세월호 참사가 났을 때 하느님은 어디 계시는지 찾으며 가슴이 뛰었다”면서 “부활이 한순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듯 녹과 펄로 가득한 세월호에서 한 가닥 한 가닥 진실을 끄집어 올리고 세월호를 바로 세우는 과정에서 적폐 속에 잠긴 한국사회를 일으켜 세우자”고 강조했다.

4월 12일 오후 2시 진도 ‘세월호 팽목항 성당’에서 광주대교구 장성 사창본당 주관으로 봉헌된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 미수습자를 위한 마지막 정기 미사. 조지혜 기자

■ 팽목항

이에 앞서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093일째 되는 4월 12일 오후 2시 진도 팽목항에서는 2015년 8월부터 매주 수요일 봉헌돼 온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한 마지막 정기 미사가 광주대교구 장성 사창본당(주임 김용원 신부) 주관으로 봉헌됐다. 팽목항에서 정기 미사는 끝났지만 세월호 팽목항성당은 진도본당(주임 민세영 신부) 관리하에 현재 자리를 계속 지킬 예정이다. 또한 세월호가 거치된 목포신항에는 천주교 부스 ‘나눔터’가 마련돼 매 주일 오후 3시 미사가 봉헌될 예정이다.

이주연 기자 miki@catimes.krrn박지순 기자 beatles@catimes.krr sgk9547@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