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자원봉사자의 날 특집] 서울 성북 평화의 집 이갑용·이규예씨

조지혜 기자
입력일 2016-11-29 수정일 2016-11-30 발행일 2016-12-04 제 3022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손발 척척 맞는 15년 나눔 콤비”
“자원봉사 할 때면 가족들 물심양면 지원
 숨 쉬듯 자연스러웠던 봉사가 지속 비결”

12월 5일은 ‘자원봉사자의 날’

12월 5일은 국민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를 촉진하고 자원봉사자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국가가 2005년 제정한 ‘자원봉사자의 날’이다. 올해로 11회를 맞았다. 자원봉사라는 말은 라틴어의 볼룬타스(Voluntas)에서 유래했다. 인간의 자유의지,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의사라는 뜻이다. 즉, 의무감이 아닌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라는 말이 처음 사용된 것은 제1차 세계대전 시기다. 이 당시에는 자발적으로 병역을 지원할 때 자원봉사라는 용어를 썼다. 이 용어는 점점 ‘주로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자발적인 활동’으로 의미가 변해갔다. 현재의 자원봉사는 타인의 문제, 사회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여기고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돕는 관계를 맺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자원봉사가 개인이나 가족의 이해를 넘어 사회 전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낳는 적극적인 활동으로 나아가는 근거가 되고 있다. 이런 개념의 변화를 증명하듯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7조는 자원봉사활동의 범위를 다양하게 제시한다. 전통적인 분야인 사회복지 및 보건 증진에 관한 활동을 물론이고 인권 옹호 및 평화 구현에 관한 활동, 범죄 예방 및 선도에 관한 활동, 부패 방지 및 소비자 보호에 관한 활동, 국제협력 및 국외봉사활동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원봉사는 자원봉사자의 날이 제정되기 이전부터 이미 활발하게 이뤄졌다. 태풍이 지나가거나 홍수가 발생하면 피해지역 복구와 수재민 진료에 자원봉사자들이 나섰으며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 1988년 서울 올림픽 같은 국가적 행사에서도 자원봉사자들은 큰 역할을 했다. 2007년 태안반도 원유유출사고 때에는 각계 각층에서 해안의 오염된 기름을 제거하는 자원봉사에 나서기도 했다. 아울러 농어촌 의료봉사활동, 겨울철의 김장담그기, 대학생들의 농촌 봉사활동 등은 지금도 꾸준히 이어지는 자원봉사활동이다.

성북평화의 집 ‘밥상나눔 사랑방’에서 15년간 자원봉사활동을 한 이규예(왼쪽)씨와 이갑용씨.

“벌써 15년이 됐나요?”

2001년부터 서울 성북 평화의 집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는 이갑용(가타리나·64·서울 월곡동본당)씨와 이규예(안젤라·60·월곡동본당)씨가 인터뷰 섭외 전화를 받았을 때 한 말이다. 이들은 15년 동안 서울 장위1동선교본당(주임 나승구 신부) 소속 지역센터 성북 평화의 집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지역 노인에게 점심식사를 제공하는 ‘밥상나눔 사랑방’에서 봉사해오고 있다.

이들은 이구동성 그동안 꾸준히 봉사할 수 있었던 비결로 숨 쉬듯이 자연스럽게 봉사에 참여한 것을 꼽았다.

“그냥 집에서 밥해 먹는 것처럼 생각하고 옵니다. 이곳이 내 집 주방처럼 편안하고 익숙해요. 내 작은 힘이라도 어르신들 식사하시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자원봉사에 대해 이해하고 지원해준 것도 오랫동안 봉사한 비결로 들었다. 집안일을 하다가도 봉사하러 갈 시간이 되면 가족들이 그냥 놓고 가라며 이들의 자원봉사 활동을 먼저 챙겼다. 아울러 봉사를 하면서도 집안일을 소홀히 하지 않았기에 가족의 불만이 없어 오랫동안 활동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들은 15년 자원봉사활동을 돌아보며 그동안 ‘밥상나눔 사랑방’이 변해온 과정을 회상했다. 처음 ‘밥상나눔 사랑방’을 시작했을 때는 공간이 좁아 줄을 서서 순서를 기다린 뒤 밥을 먹고 대야에 물을 받아 설거지를 해야만 했다. 그래도 힘든 줄 모르고 재밌었다며 그동안 봉사해온 지난 시간을 되돌아봤다. 이들은 성북 평화의 집에서 식사를 하는 노인들에게도 변화가 있다고 했다. 처음에는 눈치를 보며 식사를 했지만 지금은 당당하게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것이 달라진 모습이다.

“기왕 밥 먹는 거 당당하게 먹는 것이 좋지 않나요.” 노인들의 변화가 오히려 기쁘게 다가온다.

이갑용씨는 ‘밥상나눔 사랑방’의 밥이 맛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평화의 집을 찾는 노인들이 밥이 맛있다고 한다며 “하느님 사랑이 들어가 그런 것 같다”며 환한 표정을 지었다. 또한 봉사하고 집에 가면 뿌듯한 기분이 들고 몸이 힘들 것 같은데 힘들지 않다면서 “하느님은 공짜로 일을 시키지 않으시고 좋은 마음을 대가로 주시는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규예씨는 지금 봉사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이 건강하다는 증거가 아니겠냐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봉사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여건이 된다면 봉사할 수 있을 때 봉사할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이갑용씨와 이규예씨는 같이 일할 때 손발이 잘 맞고 친분이 두텁다며 함께 15년 동안 자원봉사를 할 수 있었던 비결을 밝혔다.

성북 평화의 집 실무자 정 아녜스씨는 두 사람이 꾸준하고 기쁘게 봉사를 하기에 든든하다며 15년간 봉사활동을 해 준 두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조지혜 기자 sgk9547@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