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교황, 온전한 인간 발전 촉진 위해 새 부서 설립

입력일 2016-09-06 수정일 2016-09-07 발행일 2016-09-11 제 3011호 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자의교서 「인간 발전」 발표… 이주민·병자 등 소외계층 지원
책임자에 피터 턱슨 추기경… 내년 1월 1일 공식 업무 시작
피터 턱슨 추기경
【바티칸 CNS】 ‘온전한 인간 발전 촉진을 위한 교황청 부서’(이하 인간발전부)가 신설됐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4개의 평의회를 하나로 묶어 새로운 교황청 부서를 신설했다. 이 부서는 가톨릭교회의 사회교리를 전파할 뿐 아니라 취약계층, 특히 전쟁 희생자와 난민, 병자들의 합당한 보호를 위해 노력하게 된다.

교황은 지난달 31일 ‘온전한 인간 발전 촉진을 위한 교황청 부서 설립에 관한 자의교서’ 「인간 발전」(Humanam Progressionem)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교황은 신설되는 인간발전부는 교황청 정의평화평의회, 사회복지평의회, 이주사목평의회, 보건사목평의회 등 4개 평의회를 통합하게 된다고 밝혔다.

신설 부서의 장관에는 현 정의평화평의회 의장 피터 턱슨 추기경이 임명됐다.

특히 새 부서는 턱슨 추기경이 이끌게 되지만, 난민과 이주민을 담당하는 업무는 당분간 교황이 직접 관장한다.

정관에 따르면, 난민과 이주민 업무에 관해서는 “교황이 합당한 방법으로 실행한다.” 또 한 명의 차관이 장관의 업무를 돕고, 최소 1명의 사무국장을 두도록 되어 있다. 차관과 사무국장은 평신도가 맡을 수 있다. 신설부서의 공식 업무는 2017년 1월 1일부터 시작한다.

교황은 교서에서 “이 부서는 무엇보다 이민, 궁핍한 이들, 아픈 이들, 배척된 이들, 사회적으로 차별된 이들, 무력 분쟁과 자연 재해의 희생자들, 감옥에 갇힌 이들, 실업자들, 모든 형태의 노예살이와 고문의 희생자들에 관한 문제들을 담당하게 된다”고 밝혔다.

교황청도 신설부서는 정의평화 관련 분야의 소식과 정보 수집, 인권보호, 특히 폭력, 이민, 노예살이, 고문, 착취 희생자들의 인권을 보호하는 데 힘쓰게 된다고 전했다. 아울러 신설부서는 “교회의 사회교리를 심화시키는 한편 사회교리를 널리 퍼뜨리며 실행에 옮기고, 사회, 경제, 정치 분야에 복음정신이 깃들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간발전부 업무에는 지역교회가 병자와 이주민, 난민 등에게 합당한 물적, 영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도 포함된다. 또한 자선활동, 환경, 보건활동에 관한 각각의 위원회를 소집하며, 교황청 사회학술원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