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가톨릭신문으로 보는 수원교구 50장면 (44) 주5일 근무제 앞두고 교구 심포지엄

오혜민 기자
입력일 2013-04-23 수정일 2013-04-23 발행일 2013-04-28 제 2843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주5일 근무제에 따른 가톨릭교회의 사목적 대응 제안
다양한 교육 개발해 신자들에게 맞춤식 사목 제공 필요
주말을 휴일로 보내는 것이 자연스러운 요즘이지만 사실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교구는 2002년 10월 10일 ‘주5일 근무제와 교회의 사목적 대응’이라는 주제로 교구 심포지엄을 열었다.

정자동주교좌성당에서 마련된 심포지엄은 주5일 근무제 시행에 앞서 영향을 예측하고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로 이뤄졌다. 당시 정준교 서남대학교 대학원장은 “교회 차원에서 신자들 스스로 무엇이 더 중요한가에 대해 판단하고 결정해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교회의 올바른 쇄신, 즉 새롭고 다양한 교육 혹은 성지순례 프로그램을 개발해 신자들에게 맞춤식 사목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시 화서동본당 주임 한상호 신부는 주5일 근무제에 따른 가톨릭교회의 사목적 대응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안했다. 대안으로는 ▲주일 지킴에 대한 인식 강화 ▲가정사목의 활성화 ▲새로운 형태의 주일학교 운영 ▲소공동체 운동의 활성화 ▲신자 재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대 사회적 자원봉사 시스템 구축 ▲휴가, 레저, 종교생활을 위한 다목적 종합시설 마련 ▲농촌-도시본당간의 자매결연 ▲수도원 개방 등을 제시했다.

이 가운데 가정사목은 교회가 최근 가장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주5일 근무제는 가족들이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당들은 상담 서비스와 부부 혹은 가족세미나, 성당을 문화센터로 개방해 다양한 취미교실과 교양강좌를 열어 지역주민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 신부는 “주5일 근무제는 분명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며 “이것이 위기냐, 기회냐 하는 것은 앞으로 교회가 어떠한 자세로 받아들이고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2004년 단계적 시행을 시작한 주5일 근무제가 자리를 잡은 지금, 당시 교회가 제안한 사목적 대응이 잘 이뤄지고 있는가는 계속해서 지켜보아야할 과제다.

가톨릭신문 2002년 10월 20일자 4면에 실린 기사. 교구는 2002년 10월 10일 ‘주5일 근무제와 교회의 사목적 대응’이라는 주제로 교구 심포지엄을 열었다.

오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