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우리 먹을거리, 우리가 먹읍시다] 2 충남 서산 동문본당『어리굴젓』

우재철 기자
입력일 2012-04-16 수정일 2012-04-16 발행일 1996-12-22 제 2033호 1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우리 본당 특산물을 소개합니다
자연산 굴의 신선한 맛·향기 자랑
화학조미료 대신 태양초 분말만 사용
주문량 만큼만 굴 채취…주문생산 고집
예로부터 맛과 영양이 풍부해 궁중에 진상했다고 전해지는 충남 서산의 어리굴젓. 요즘 서산지방에는 어리굴젓 채취가 한창이다.

매년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가 성수기인 어리굴젓은 충남서산지방의 특산물로 이미 전국 각지에서도 그 명성이 자자하다.

특히 서산지방 어리굴젓은 해안이 완만하고 간만의 차이가 최간조시 8~9m에 달하는 등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지역에서 생산한 것이여서 어리굴젓 하면 서산의 어리굴젓을 맛과 영양면에서 맨 윗자리에 올려놓게 된다.

이런 어리굴젓을 생산하는 곳은 바로 대전교구 서산동문동본당 (주임=백남익 몬시뇰)에서 만 10년간 본당 총회장을 맡았던 정병배(알렉산드·72)씨가 운영하는 서산농수산물 가공공장.

동문동본당 교우 몇 명과 가족 등 10여 명이 함께 일하고 있는 수산물 가공공장에서는 지역특산물인 어리굴젓과 조개젓을 비롯 오징어젓 명란젓 꼴뚜기젓 곤쟁이젓 등 젓갈류만 18종류에 달할 정도로 다양한 종류와 품목을 생산해 내고 있다.

『서산지방의 굴은 자연산 잔굴이 많아 이조 정조실록에도 맛과 영양가가 뛰어난 것으로 기록돼 있고 중국사기에도 우량품임을 높이 평가한 기록이 있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서산 어리굴젓에 대한 옛 조상들의 평가를 뒷받침하듯 서산 수산물 가공공장에서 생산하는 어리굴젓은 지난 2월에는 농림수산부장관으로부터 전통식품 품질인증서를 지난해 말에는 수산청장으로부터 특산물 품질인정서를 받기도 했다.

특히 11월5일에는 충청남도 지사로부터 충청남도 지사가 추천하는 농특산물로 지정되기도 해 서산수산물 가공공장의 어리굴젓은 자타가 공인하는 어리굴젓으로서의 명성을 확인해 주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이곳에서 생산하는 어리굴젓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우체국을 통해 구입해본 경험이 있을 정도로 우편판매를 통해 많은 물량이 판매되고 있고 국민카드와 삼성 위너스카드, 다이너스카드사와 제휴, 전국 각지에 통신판매를 하고 있다.

서산 어리굴젓이 이처럼 인정을 받고 있는 이유에 대해 정병배씨는 단연 굴이 지닌 효능과 함께 서산지역의 굴이 전통적으로 유명했기 때문임을 주저하지 않는다.

『굴에는 당질이 풍부하고 에너지로 변하는「글리코겐」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몸에 활기를 불어 넣어 줍니다. 또 비타민 A, B1, B2,와 철분 인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해 빈혈치료에도 좋고 피로 회복 허약체질개선에도 특별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정병배씨는 요즘 성인병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간장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굴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강조한다.

간한 굴에 고추가루를 섞어 얼간으로 삭힌 것을 의미하는 어리굴젓은 태안군 안면읍 창기리 서산 어촌계가 확보하고 있는 48정보에 달하는 채취창에서 채취한 자연산 굴을 염장과 발효, 숙성, 정제과정을 거쳐 가공해 낸 것으로 굴 자체의 신선한 맛과 향이 그대로 살아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서산 어리굴젓은 일체의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태양초 분말만을 혼합해 가공함으로서 굴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냈다는 것이 가장 큰 자랑으로 꼽힌다.

『원료가 좋아야 최고의 품질을 만들 수 있고 그다음 선도를 잘 유지해야하는 것이 굴젓의 생명을 좌우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산 수산물 가공공장에서는 국내 최고의 자연산 굴채취장에서 채취한 신선한 굴을 사용하고 주문량만큼만 생산하는 주문생산을 고집함으로써 항상 신선한 굴을 생산해 내고 있다.

장인이 운영하던 어리굴젓 가공공장을 이어받아 단 한번도 한눈을 팔지않고 50여년째 이일에 매달려온 정병배씨는『서산 어리굴젓의 명성을 계속 이어올 수 있었던 것도 옆길을 보지않고 외골로 달려온 집념이 있었기 때문』임을 강조한다.

현재 우리농촌살리기운동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도농 직거래운동에도 참여하고 있는 서산 수산물 가공공장에서는 각 본당이나 단체에서 주문하면 냉동차로 직접 배달, 중간유통을 줄임으로서 소비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가도록 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서울 명동성당마당에서 열린 도농 직거래장에 참가,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는 정병배씨는 본당에서 신축성당기금을 마련한다거나 단체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단체로 구입할 경우 도매가로 납품, 기금모금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서산 어리굴젓 구입 문의=충남 서산시 동문동 926-21번지

※전화=(0455)665-2650

우재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