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이 땅에 빛을! - 2백주년 주교단 사목교서 전문 6. 젊은이

입력일 2011-05-31 수정일 2011-05-31 발행일 1984-01-29 제 1390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진리·정의·이상·미래의 모습
그리스도의 복음안에 있어
어둠과 고통을 믿음으로 이겨내야
10, 특히 젊은이들에게는 여러분이 찾는 진리·정의·이상·미래가 그리스도의 복음안에 있다는 것을 확언합니다. 아니, 바로 그리스도께서 그 복음자체이시고 따라서 여러분이 찾는 그 모든 것이심을 천명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소망하는 아름답고 정의롭고 인간적이고 발전한 조국의 미래 역시 그리스도와 그의 나라에서 찾을 수 있음을 우리는 분명히 말하고자 합니다. 젊은이는 여러분, 우리선열들이 목숨바쳐 증거한 그 믿음을 간직하십시오. 그분들이 목숨바쳐 섬기고 사랑한 하느님과 그리스도를 굳게 믿고 사랑하십시오. 그리고 선열들처럼 그 믿음과 사랑으로써 여러분 자신을 바칩시오. 그러면 여러분 안에는 생명이 약동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희망과 기쁨으로 가득찰것입니다.

이와 함께 여러분의 미래는 참으로 밝을 것입니다. 알파요 오메가이시며 미래의 주인이신 그리스도께서 여러분과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같은 호소를 꿈 많은 젊은이들에게 정의감에 불타는 젊은이들에게, 삶의 의미를 찾으며 고민하는 젊은이들에게, 이웃의 고통을 보고 아파하는 젊은이들에게, 소외되고 실의에 빠진 젊은이들에게 합니다. 여러분은 물론 찾고 있는 답을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 속에서 금방 얻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박해와 시련, 죽음의 어두움과 고통 속에서도 인내와 믿음으로 그 모든 것을 이겨낸 순교선열들과 같이 여러분도 꾸준히 믿음 속에 살면 여러분은 머지않아 우리의 권고가 옳았다는 것을 깨닫고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결코 돈과 권력, 향락으로 여러분을 유인하는 세속의 유혹에 속지 마십시오. 그런 것에 여러분이 빠지면 여러분은 스스로를 파탄의 길로 이끌어가고 말것입니다. 여러분은 곧 실망과 좌절에 빠지고 여러분스스로의 신원조차 잃고 말것입니다.

여러분이 추구하는 자기성취는 결코 그런 것에 있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자기 생명을 얻으려 하면 잃고 잃으면 얻는다』(마태오16·25)는 성경 말씀대로 인간의 자기성취는 자신을 비우고 남과 이웃, 사회와 민족세계와 인류공동체를 위해서 사랑으로 자신을 얻고 바치는데 있습니다. 바로 순교선열들처럼 믿음과 사랑으로, 그리스도를 본받는데에 인간의 자기성취가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미래, 한국사회의 미래는 이런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과 같이 빛나는 내일, 아름다운 미래를 향하여 이 그리스도의 길을 함께 가고자합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