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노인모임 지침서 - 노후의 삶에 새보람 안겨줄 구체적 방안 제시] 3. 노인자조 체계화위한 프로그램

입력일 2011-05-02 수정일 2011-05-02 발행일 1980-09-14 제 1221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노인생활에 활력 불어넣어 
정신 복지계발-포괄적이고 생동감넘쳐 
사회ㆍ문화에 적응ㆍ건강과 여가선용 유도
노인자조가 하나의 체계로 이용될수 있는 여섯가지 프로그램은 그룹이나 센타안에서 개인이나 그룹이 할 수 있는 일의 총화라고 정의할수 있다.

따라서 이프로그램은 포괄적이고 생동감이 있으며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사람이나 참여하는 사람 모두에게 존엄성을 부여한다. 이는 영혼과 육체 즉, 전인간에 봉사한다.

종교를 초월한 폭넓은 기반위에 근거한 여섯가지의 지역사회 프로그램은 정신적 복지를 계발시킴으로써 노인들의 생활에 의의와 활력을 줄수있는 아래의 능동적인 요소를 갖게된다.

「정신적 복지를 계발시킴으로써」라는 것은 한인간이 자신이나 동료 및 그가 속해있는 지역사회, 그가 숭배하고있는 신(어떤 형태의 신으로생각하든지)과 맺는 관계를 의미한다.

①사회적관점=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며 따라서 인간은 이웃들과 교우관계를 필요로 한다.

이항목은 노인들로 하여금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사회적과계를 가질 기회를 줌으로 사랑했던 가족ㆍ친척ㆍ친구ㆍ이웃들을 잃는 상실감을 보완해 줄수있다.

이 항목은 노인들에게 사회화의 세단계를 거치도록 하는데 자기자신과의 사회화, 타인과의 사회화, 그룹과의 사회화가 그것이다.

(예=생일잔치 결혼기념축하 간단한 저녁식사 초대 휴일을 함께 지내기 도서실 제공 친선방문 안부전화)

②건강과 복지=노화란 일반적으로 인간 신체기능의 저하와 퇴화의 과정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이 항목은 노인들로 하여금 건강문제세미나 신체의 역동성 적절한 운동프로그램「햇별」위원 연구그룹 건강토론회 등을 개발시킴으로써 그들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건강 영신적 건강을 누리도록 도와준다.

③교육=배움이란 항상 전진하는 과정이므로 프로그램은 노인들로 하여금 새로운 배움의 경험을 계속 얻도록 자극하고 동기를 심어주어 그들의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풍부하게 해줄수 있다.(예=책소개ㆍ창작관광ㆍ피정ㆍ성경연구ㆍ취미그룹ㆍ토의등)

④문화적 관점-노인들에 의한 문화적 기회를 갖도록 돕는다.(예=음악회 관광ㆍ연극ㆍ합창단ㆍ연주그룹등)

⑤여가와 오락-노인들에게 있어 현명한 여가의 활용은 그들 스스로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줄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면 여행ㆍ춤추기ㆍ노래하기ㆍ공예ㆍ도예ㆍ그림그리기ㆍ자원활동ㆍ게임등

⑥시민으로서의 활동-현재 사회구조는 노인들에게 그들이 활동할 여지를 주지않기 대문에 이 항목은 노인들로 하여금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시민으로서 당파심없이 사회참여를 유도, 특정한 지역이나 사회전반에 걸쳐 노인들의 복지를 위해 함께 자원활동을 하게 한다. 따라서 그들은 집단적으로 더 나은 수입과 주택조건ㆍ건강혜택 등을 모색함으로써 노인들이 활동할 여지를 주지않는 사회이지만 그들을 위한 장소 및 활동을 창조할수 있다. 이 일은 조직적이고도 인정있는 태도로 수행돼져야 한다. 이와 같이 능동적인 여섯항목 프로그램을 통해 노인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여지를 줌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희망하는 바와 선택해야할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이러한 기회는 노인들로 하여금 동기와 도전을 가지게 하여 정신적인 행복감을 얻도록 하는것이다. 한편 신부나 사목들은 많은 노인들이 여생의 의미를 다시 깨닫고 활동할수 있도록 동기를 주는 이로서 힘을 주는 이로서, 돕는자로서의 세가지 역할을 함께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