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노인모임 지침서 - 노후의 삶에 새보람 안겨줄 구체적 방안 제시] 1. 노인자조사업

입력일 2011-05-02 수정일 2011-05-02 발행일 1980-08-17 제 1217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노인자조사업은 노후 삶에 새 보람 안겨줘 
지도자 발굴-모임조직-위임-지도감독-인준으로 결성돼 
노인과 지역사회 환경사이에서 일어나는 제문제 해결토록 자조 
모임통해 잠재능력 발굴, 삶의 의욕 일으켜
인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점차 고령자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있는 오늘날, 소외감 속에서 외로운 노후를 보내고있는 이들 노인들을 정신적으로 따뜻이 보살펴 주기위한 방안이 아쉬운 실정이다. 현대를 살아가는 노인들이 각종 단체를 결성하거나 자조사업등을 통해 대사회적 관계를 지속토록 하는 한편 스스로 자신의 존재가치를 재인식,노후의 삶에 새 보람을 심어줄 사목적 배려 또한 아쉬운 때이기도 한다. 이에 본지는 서울 가톨릭 사회 복지회가 발간한 「노인모임지침서」를 통해 노인들이 보람된 삶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구체적 방안들을 알아보기로한다.

노인 자조사업이란 무엇인가?

이 사업은 특히 노인들 자신이 보다나은 삶을 살 수 있게끔 스스로를 돕도록 도와주며 나아가서는 전체 사회발전을 도울수 있도록 교회테두리안에서 노인집단을 구성하는 과학적이고 인간적인 방법이다.

노인신자들의 모든 잠재능력을 인식하는 일은 교회의 기본사명의 하나다.

교회는 노인들로 하여금 자기실현에 있어서 장애가되는 요소를 극복하게하고 방지할수 있겠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에 도덕적인 책임이있다. 그 이유는 교회의 신자란 개인이 참여할 수 있는 집단생활중에서 가장 장기간에 걸친 회원자격이기 대문이다. 따라서 접촉이없고 접촉하기 어려운 노인들은 교회들 통해서 많은 접촉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경제ㆍ사회ㆍ가족 그리고 정서 및 정신적으로 노인들이 지역사회내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지니고 생활할수있도록 잠재능력을 찾아내고 또 보강하는데에 이사업의 목적이있는 것이다. 또한 노인들사이에 노인과 지역사회 그리고 노인과 환경사이에 일어날수 있는문제들을 해결하거나 극소화하도록 노인들과 지역사회가 자조하는 것을 돕는데 목적이있다.

노인 자조사업은 어떻게 조직해야하나?

제1단계〓찾아내고 확인한다.

지역사회내에서의 노인들중 잠재력이 있는 지도자들을 다음의 여러방법에 의해 찾아낸다.

효력을 나타낼 수 있게 그린 포스터를 식료품상ㆍ교회앞 버스정류장ㆍ이발소 등과 같은 지역사회의 중요장소에 붙인다②삼주동안 계속하여 제대나 설교대에서 공고를 한다.③지역사회의신문ㆍ라디오 등을 통해 홍보활동을 편다.

제2단계〓조직한다.

세번째 일요일 직후에 모임을 가지고 HEAD사업의 목표ㆍ방법ㆍ취지ㆍ목적을 재미있는 실례를 들어가며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3단계〓위임한다.

조직을 하기위하여 임시임원을 임명한다.즉 회장ㆍ부회장ㆍ서기ㆍ회계ㆍ회원분과위원ㆍ프로그램분과위원 등 여섯가지 프로그램 분과위원 등이다.

그들은 선출된후 로버트의 규정에 의하여 3개월간 사무를 집행하게 된다.

임원들의 선출은 인격참여도와 전직경험을 토대로한다.

제4단계〓지도감독한다.

그루우프들이 성장하고 서로 다른 그루우프의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여섯가지 프로그램을 도구로 사용하여 지도한다.

제5단계〓인준한다.

그들 자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되면 곧 회칙을 제출하여 그 조직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제6단계〓진전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임원과의 회의에서, 그리고 그루우프회의 지역회의 및 총회에서 상호의견교환을 통해서 계속적인 평가를 한다.

노인자조사업의 방법론(노인봉사기관을 위하여)

만일 어떤기관에 노인봉사과 있다면 노인자조사업은 그 기관의 중요봉사의 한 부분이 될것이다. 그런경우 다음의 단계가 있다.

A,사제와 목사 또는 노인자신들이 노인봉사과에 전화나 우편혹은 직접 찾아가서 노인자조사업의 조직을 요청한다.

B,단 요청이 들어오면 노인자조사업 팜플렛이 즉시로 그사람에게 보내진다.

C,대외활동워어커는 인쇄된 자료가 보내진 그 주일내에 사후 검토를 실시한다. 그 목적은 노인자조사업의 목표와 목적을 설명하고 창립총회의 날짜를 결정하는 것이다.대외활동워어커는 요청해 온 단체나 단체의 사람들을 직접만난다.

D,이 회의에서 대외활동워어커는 사제에게 계속해서 3주간 주일미사때마다 창립총회의 날짜를 광고해주기를 요청한다. 공고는 본당주보에 실리고 효력을 나타낼수있게 그려진 포스터는 지역사회 여러곳에 불여진다. 회의는 보통 세번째 일요일후 그 주간내에 열린다.

E,회의는 대개 오후 1시30분 교회기관에서 열린다.대외활동워어커는 노인자조사업의 목적과 그것이 좁게는 노인의 생활과 넓게는 전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줄것이며 그들이 하나의 그루우프로서 즉 여섯가지 프로그램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설명한다.<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