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실바 마인드 콘드롤 지상중계] 14. SMC의 효과 3

봉준석 신부ㆍ실바정신조절위 한국 책임자
입력일 2011-05-02 수정일 2011-05-02 발행일 1980-06-29 제 1211호 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意志보다 강한 想像力을 利用 
想像의 實在、實現가능성 있어 
정신력으로 難關 극복 할수도
정신조절의 기법은 COUE 박사가 찾아낸 사실에 근거하고있다.즉 상상력은 의지보다 더 강력한 작용을 한다는사실을 이용하고있다.

예들들어서 오랫동안 우리의 기억속에서 사라졌던 어느 친구의 이름을 기억하려고 애를쓰면 쓸수록 더욱 기억해내기가 힘든 경우도있고 또우리가 잠을 자려고 노력하면 할수록 잠이 들지않는경우도 있다.

차라리 마음을 편히 가지고 애를 쓰지않을 때 오히려 더기억이 잘되고 잠이 잘오는 경우가있다.이처럼 의지란目的을 달성하는데에는 무력한것이다.마치 물에빠진 사람이 전력을 다해 정신없이 살려고 노력을 해봤자 더욱 힘이빠져 나중에는 물속에 가라앉아버리는 결과를 가져오는가하면 물(水)이라는 성질과 처지를 잘파악하고 정신을 똑바로 차려서 마음을 푹놓고 수영을 하면 별로 힘들이지않고 육지에 닿을수 있을것이다.

위에서 말한 예에서 좋은 교훈을 얻어낼수있다.즉 우리에게 있는 상상력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상상의 實在는 실현가능성이 있다는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인다면 상상에 의한 정신적 실재는 자연방침에따라 살제로 구현되는 경향이 있는것이다.

예를들어서 심리적으로 어떤 환자가 자기의 병증세가「어떤병에 걸렸다는 징조다」하고 꼭믿고 상상하며 살아간다면 사실 그병이 걸리지 않았는데도 종래는 결국 그 병에 정말로 걸리게된다는것이다.

반대로 자기자신은 아주건강하다고 확신을 하고 살아가는사람은 건강상태가 지속된다는점이다.그렇다면 우리는 정신력을 어떤 조절방법으로 사용해야 우리가 당면하고있는 곤란한 문제와 난관을 쉽사리 극복할것인지 그길을 모색하지않을 수 없는 것이다.이것이 실바정신조절법이다.<계속>

봉준석 신부ㆍ실바정신조절위 한국 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