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얼마나 인간을 사랑하셨기에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하라고 하셨는지 살펴보자.
(1) 그리스도의 사랑은 보편적이다.
애덕에서 이웃이라는 말은 혈연이나 물리적으로 곁에 있는 사람만이 아니고 어디에 어떤 조건에 있든지 하느님의 모상으로 창조된 모든 인간을 가리킨다. 예수님은 인간의 어떤 장점을 사랑하신 것이 아니고 있는 그대로의 인간을 사랑하셨다. 어리석은 생각, 완고한 마음, 이기적인 감정, 결정이 너무나 많은 우리를, 때로는 당신을 배척하고 반역하는 우리를 사랑하셨다. 그분은 우리의 장점과 선행을 가상히 여기시고 우리의 단점과 악행을 연민의 정으로 참아내셨다. 그분은 우리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포함하여 우리 자신을 사랑하셨다. 이에 비하여 우리는 얼마나 선택적으로 우리를 표준으로하여 타인을 사랑하고 있는가.
그리스도께서는 선인과 악인을, 가까운 사람과 멀리 떨어진 사람을, 적과 친구를, 가치있는 사람과 별볼일 없는 사람을 차별없이 사랑하셨다. 그분은 모든 사회적 조건의 차이를 넘어서 양민뿐아니라 죄인들도 사랑 하셨고, 바리사이와 사두가이와 주님을 단죄하는 두목들과 사형에 붙이는 빌라도와 형리들까지 용서하시고 스승을 배반한 유다스 때문에 마음 아파하셨다. 예수님의 사랑은 그 대상이 모든 인간을 포함하는 것일 뿐아니라 그 정도 에서도 보편적이었다. 그분은 받은 것보다 더 큰 사랑을 베푸셨고 은혜를 베풀기는 고사하고 적대시하고 배신하는 자에게 먼저 사랑을 베푸셨다. 당신을 박해하는 자들을 용서해 주시기를 기도하셨고 제자들에게 원수를 사랑하라고 명하셨다.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여라. 너희를 미워하는 사람들에게 잘 해주고 너희를 저주하는 사람들을 축복해 주어라. 그리고 너희를 학대하는 사람을 위하여 기도해 주어라』 (루가 6, 27~28). 『너희가 만일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만 사랑한다면 칭찬받을 것이 무엇이겠느냐. 죄인들도 자기를 사랑 하는 사람은 사랑한다』(루가 32). 원수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을 사랑하기 위하여 그분은 당신의 감정과 육신의 수고와 가진 물질과 마침내 유일한 생명까지 바치셨다. 『벗을 위하여 제 목숨을 바치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요한 15, 13) 원수까지도 사랑하라는 분부는 참으로 인간적 논리로써는 이해하기 힘들다.
원수에게 복수하는 것은 구약적 사고방식으로는 정당한 것이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원수에게 보복을 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원수에게 은혜를 베풀라 하시니, 그리스도교 애덕의 바탕은 인간의 자연적 양심이나 윤리학적 정의감을 넘어서 무조건 그리스도를 따르는데에 있는 것이다 (Imitatio Christ). 세상의 그 어떤 논리로써도 원수를 사랑하라는 명령의 합리성을 증명할 수 없고 다만 신앙인은 그리스도를 따라야 한다는 대원칙 안에서만 이해될 수 있는 계명이다.
교리/영성
연재가 끝난 기사모음
- 이 말이 궁금해요
- 전통 가정과 가톨릭 가정
- 주님 만찬으로의 초대
- 이동익 신부의 한 컷
- 이주의 성인
- 민범식 신부의 쉽게 풀어쓰는 영성과 기도 이야기
- 하느님 안에서 기쁨 되찾기
- 최대환 신부의 인물과 영성 이야기
- 펀펀 전례
- 자아의 신화를 찾아서
- 펀펀 교리
- 쉽게 풀어쓰는 영신수련
- 김인호 신부의 건강한 그리스도인 되기
- QR 생활성가
- 나는 예비신자입니다
- 차동엽 신부의 「가톨릭 교회 교리서」 해설
- 정하권 몬시뇰의 가톨릭교회교리서 해설
- 교회법아 놀자
- 전달수 신부의 묵시록 연구
- 청소년 영성
- 길거리 피정
- 재미있는 전례 이야기 ‘전례 짬짜’
- 영성적 삶으로의 초대 Ⅱ
- 성서해설
- 복음해설
- 훠꼴라레 생활말씀
- 성좌의 소리
- 정영식 신부의 영성적 삶으로의 초대
- 영성으로 읽는 성인성녀전
- 성숙한 신앙
- 대희년을 배웁시다
- 그리스도교 영성사
- 영성의 대가들
- 백민관 신부가 엮는 신약성서 해설
- 지상 신학강좌
- 바오로 서간 해설
- 유충희 신부의 '바오로 서간' 해설
- 정영식 신부의 신약성경 읽기
- 주뻬뻬 수녀의 복음묵상
- 성서말씀나누기
- 교부들로부터 배우는 삶의 지혜
- 교부들의 가르침
- 영성의 향기를 따라서
- 영성의 대가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미혼모 돕기 캠페인을 시작으로 연재된 ‘사랑과 생명의 문화를 만들자’ 기획이 낙태종식 기획에 이어 올해부턴 생명 기획으로 발전했습니다.
- 생활 속 영성 이야기‘영성의 시대’를 맞아 평신도들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다양한 영성들을 소개 합니다.
- 교리·영성 퀴즈독자들의 즐거운 신앙학습을 위해 ‘교리·영성 퀴즈’를 마련했습니다. 교리와 영성 이야기들을 퀴즈로 풀어내는 이 기획은 독자들이 보다 쉽게 교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유튜브 속 가톨릭을 찾아라독자들의 신앙성숙을 돕기 위해 유튜브 등 신앙생활에 도움이 될 다양한 온라인 영상들을 지면을 통해서도 소개합니다.
- 더 쉬운 믿을교리 해설가톨릭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가톨릭교회 교리서」를 바탕으로 하느님을 믿고 살아가는 신앙의 기본방향을 쉽게 풀어줍니다.
- 더 쉬운 사회교리 해설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사회교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 쉽게 풀이한 사회교리를 만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