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시사교리] 27.정치

우광호 기자
입력일 2007-09-16 수정일 2007-09-16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정치인은 ‘공동선’ 위해 봉사해야

정치 권력은 특히 가정과 불행한 사람들의 권리 위한 것

정치의 계절이다. 대선 주자들의 목소리 하나하나가 연일 빠짐없이 신문에 보도되고, TV의 심야 토론 프로그램 주제도 대부분 ‘정치’로 채워지고 있다. 덕분에 요즘 ‘정치’를 모르는 국민은 거의 없다. 동창 모임에서, 회식 자리에서, 심지어 성당 먹거리 바자에서도 ‘일가견’(一家見)을 갖춘 ‘정치 전문 평론가’로 넘친다.

그런데 정작 우리는 정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정치란 과연 무엇인가. 교회는 정치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이 모든 질문을 하나로 꿰뚫는 단어가 바로 ‘공동선’이다.

2004년 미국 주교단은 민주당과 공화당의 당 강령위원회에 보낸 성명서를 통해 “새로운 정치는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에 초점을 맞추고, 특정 집단의 이익이 아닌 ‘공동선’을 추구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교회는 정치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늘 ‘공동선’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정치적 권리는 ‘공동선’이 요구하는 바에 따라서 주어질 수 있으며 또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 교회의 명백한 입장이다.

교황 회칙 ‘백주년’은 “정치인들은 자신들이 제정하는 규칙과 조치가 개인적 이익을 내세워 공동체의 이익을 거스르게 하는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할 것”(25항)을 강조하고 있다. 정치인은 개인적 이익이 아닌 국민 행복 등과 같은 ‘모두를 위한 일’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공동선은 ‘생명’ ‘정의’ ‘평화’등으로 구체화 된다. 교황 베네딕토 16세는 2005년 독일 바바리안 지역 의회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치인들의 가장 중요한 소명 중의 하나는 과학과 기술 발달로 인해 야기되는 인간 생명에 대한 도전과 위협 앞에서 생명을 수호하는 일”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따라서 교회는 정치에 몸담은 정치인들에게 이 공동선을 위한 ‘봉사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너희 사이에서 높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마태 20, 26)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처럼 공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봉사하기 위해 이를 행사해야 한다.”(가톨릭교회 교리서 2235항)

이 같은 봉사의 방향은 ‘모든 국민의 권리를 존중하고 인간적 정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2235~2236항)이다.

정치 권력은 모든 사람들의 권리, 특별히 가정과 불행한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면서 인간적으로 정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인간 기본권을 존중해야 한다.(2237항)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2000년 11월 ‘정부 지도자, 국회의원, 정치인들의 대희년’ 강론에서 ‘모든 인간 마음에 존재하는 보편적 윤리법’을 이야기했다. 정치인은 인간 마음속에 내제된 보편적 윤리를 갖고, 그 따뜻한 마음으로 인간과 인간 사회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국회의원 4명중 1명이 천주교 신자이고, 개신교 신자를 포함할 경우 국회내 그리스도교 신자는 60%에 이른다.

우광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