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생명의 빛] 안명옥 주교 특별 기고 - 유전공학과 생명윤리 (2)

안명옥 주교(마산교구 부교구장)
입력일 2002-01-20 수정일 2002-01-20 발행일 2002-01-20 제 2283호 1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새로운 형태 유전자 방출 심각한 생태계 혼란 초래”
사회성·평등 개념 변화 … 생물학적 계급제도 출현 예상
유전공학의 세기 전망

인류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유전공학 기술만큼 갑작스러운 기술적, 경제적 기회와 도전 그리고 위험을 가져온 기술은 없었다. 유전공학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향후 약 25년 동안 우리의 삶은 과거 200년 동안 겪었던 변화보다 더 근본적으로 변화될 것이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는 유전공학이 유전자 단계에서 생명을 조작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다. 향후 25년 이내에 예상되는 변화를 몇 가지 사례를 들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유전공학 회사, 연구 기관 또는 정부가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 기관, 조직뿐 아니라, 인간의 설계도를 구성하는 10만여 개의 유전자에 관한 정보를 해독하고 특허를 소유할 것이다. 또한 수많은 미생물, 식물, 동물에 대해서도 특허를 소유할 것이다. 이들은 우리의 삶의 조건을 좌우할 수 있는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2) 세계의 농업이 전환점을 맞이할 것이다.

땅이나 흙을 이용하여 작물을 재배하는 옥외 농업 대신 저렴한 비용이 드는 옥내 농업이 발달할 것이다. 이는 옥내에 거대한 박테리아 탱크를 설치하고, 그 안에서 조직을 배양함으로써 식량이나 섬유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농업 방식을 의미한다. 옥내 농업의 발달은 신석기 시대부터 20세기 후반, 이른바 녹색 혁명에 이르는 농업의 종말을 예고할 것이다. 옥내 농업으로 저렴한 가격에 풍부한 식량의 공급이 가능할 수 있으나 그 대신 농민들의 생활 기반이 뿌리째 뽑히는 사회적 격변이 예상된다.

3) 유전자를 이용한 질병의 치료, 그리고 대체 연료의 생산에 이르기까지 경제적 이익과 상업적 목적을 위해 새로운 유전자 이식, 박테리아, 바이러스, 식물, 동물들이 지구 생태계에 방출될 것이다. 이러한 방출은 지구 생물권의 불안정을 초래하거나 심지어는 매우 치명적인 유전자 오염을 확산시킴으로써 지구의 생물권 또는 생태계를 파괴할 것이다.

4) 유전공학 기술을 군사 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지구와 지구 안에 살고있는 생명체를 황폐화시킬 수도 있다. 오늘 날 핵무기가 지구와 인류의 안전에 위협을 가하는 것처럼 미래에는 유전공학 기술로 생산되는 생물 병원균(세균)이 세계 안보에 심각한 위협으로 등장할 것이다.

5) 성에 의한 생식을 대체하는 복제가 가능하여 동물이나 인간의 복제가 일상화될 것이다. 소비자의 주문에 따라 유전자가 조작된 동물을 대량으로 복제 생산하여 화학 약품이나 의약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생산하는 수단으로 이용할 것이다. 아울러 인간과 동물을 혼합한 잡종 키메라(반인반수)의 생산도 가능할 것이다. 키메라는 실험 대상이나 장기 제공의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이처럼 유전자 이식 또는 조작으로 동물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냄으로써 자연과 야생 세계의 종말이 다가올 것이다. 그 대신 이른바 새로운 생물산업 시대로의 진입이 가능할 것이다.

6) 시험관 속에서 난자를 수정한 후 인체 밖에 있는 인공 자궁을 이용하여 태아를 출산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로써 임신과 출산이 가져다주는 고통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수정란, 인간 배아, 자궁의 태아 등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질병과 유전자 결함을 치료하거나 기질, 행동, 지능 또는 신체적 특징(머리카락 색, 피부 색, 눈동자 색, 얼굴 생김새, 키 등등)을 미리 디자인하는 맞춤 인간 시대도 도래할 것이다. 부모의 주문에 따라 맞추어진 아이들의 생산이 가능함으로써 이른바 우생 문명 그리고 유전자 차별이 출현할 것이다.

7) 사람들은 자신의 유전자 정보를 상세하게 알게되고 자신의 생물학적 장래까지 미리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유전자 정보를 알게됨으로써 예전에는 불가능했던 방법으로 자신의 삶을 예측하고 설계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학교, 고용주, 보험회사 그리고 정부 기관이 교육 방식, 채용 여부, 보험료 납부와 지급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유전자 정보가 이용될 것이다. 그 결과 새로운 인종 차별도 출현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사회성이나 평등의 개념이 바뀔 것이고, 개인, 인종, 민족이 유전자형에 따라 유형화되고 고정됨으로써 유전자형에 따른 계급 사회가 출현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생물학적 계급 제도의 출현이 발생할 것이다.

8) 유전공학 기술이 광범위하게 그리고 일상적으로 적용됨으로써 개인과 집단의 의식, 문명의 장래 그리고 생물권 자체에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 결과 유전 공학이 제공하는 편익에 사로잡혀 그 위험을 심사숙고하는 데에는 냉담할 것이다. 방대한 유전자 정보를 해독, 관리하고 조직적으로 정리하고 체계화시키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도움이 절실하게 요구될 것이다. 유전공학과 컴퓨터공학이 지난 40년 이상 각각 독자적으로 발전해 왔으나, 이제는 기술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하나로 통합될 것이다 그래서 「생물 정보학」 또는 「생물 데이타 은행」등의 새로운 분야가 창출되고 있다. 유전공학은 생물 데이타 은행에 있는 풍부한 유전자 정보를 이용하여 자연 세계를 조작하거나 아니면 개조할 수 있다. 유전공학과 컴퓨터의 결합은 세계 역사상 중요한 변화 중 하나의 변화를 암시하고 있다. 산업시대의 경제가 마감되고 새로운 경제시대의 도래를 암시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경제 패러다임이 전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으로 바뀌어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안명옥 주교(마산교구 부교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