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어렵다구요?”
초대하기·말씀 익히기·새기기 등
단락별로 나눠 알기쉽게 서술
차후 일반용·봉사자용 등
총 16권 시리즈 발간 예정
서울대교구 통합사목연구소(소장 전원신부, 이하 연구소)가 보다 체계적인 성경공부를 위한 교재 ‘성경 73’을 펴냈다.
이번에 선보인 교재는 노인대학용·어르신용·일반신자용 등 세 종류 중 노인대학용 구약성경 제1권이다. 연구소는 용도에 따라 각각 구약성경 3권과 신약성경 2권, 총 5권으로 출간할 예정이며 봉사자용도 제작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출간이 마무리되면 교재 ‘성경 73’은 총 16권의 시리즈가 된다.
‘교회 구성원 모두가 보다 쉽게 성경 말씀을 익히고 마음에 새기며 삶안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자.’ 교재 발간 목적이다. 구약 46권과 신약 27권을 46과와 27과 과정으로 진행되게 만든 교재는 누구나 알기쉽게 서술돼있어 성경공부의 능률성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의 모습으로 사람을 만들자’(창세 1, 26) 등의 소주제로 엮어져 있는 각 과는 관찰과 판단, 실천에 근간을 두고 있다. 진행방법은 먼저 ‘인사나누기.’ 모임에서 다룰 성경 말씀과 주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 성화를 감상한다. 이어서 ‘주님 초대하기.’ 주님께서 함께 하심을 체험하도록 돕고 주님을 초대하는 기도를 봉헌하는 과정이다. 기도는 각 과의 주제와 연결된 시편기도로 이루어진다. 그다음엔 ‘말씀 익히기’와 ‘말씀 새기기’, ‘말씀 다지기.’ 각 과에서 알아두어야 하는 성경 이론을 문답식으로 이해한 후 짧은 성경 본문과 그 의미에 관한 설명을 듣고, 각 과주제와 관련한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실천을 다짐한다.
이어 ‘말씀 되새기기.’ 다음 모임까지 해 올 숙제를 안내하는 과정이다. 모임에서 배운 성경 말씀을 되새기며 짧은 성경 구절을 써보고 그림에 색칠한다. 끝으로 ‘주님과 함께 마무리하기’에선 ‘성경 73’ 모임이 주님과 함께 마무리되도록 각 과 주제와 관련한 마침성가를 부르거나 자유 기도를 봉헌한다.
한편 서울대교구 노인사목부는 ‘성경 73’을 교재로 ‘성서교육 봉사자교육’을 실시한다. 1차 교육은 1월 24, 25일, 2차는 8월 21, 28일. 교육비는 3만원(교재비 포함, 중식제공). 장소는 1차는 우리은행 본점 4층 대강당, 2차는 가톨릭회관 331호에서 열린다.
※문의 02-777-2305, 727-2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