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미국 유학 중 교통사고 당한 김유나양

서상덕 기자 (sang@catimes.kr ),이창준
입력일 2016-02-02 수정일 2016-02-02 발행일 2016-02-07 제 2981호 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전세계 27명에게 새생명 주고 떠나간 천사
뇌사 판정 받고 장기기증
제주 노형성당서 장례미사
‘만약 하느님의 도우미가 되면 천사처럼 날개를 달고 하늘로 올라가 천국에서 하느님이랑 지낼 것인데…. 아니, 내 마음은 벌써 하느님 예수님 성모님께 가 있다.’

성당에서 복사를 서던 초등학교 4학년 소녀는 일기장 곳곳에 사랑이란 말을 아로새겨 놓았다. 하느님께로 좀 더 다가가고 싶어서였을까, 항공사 승무원을 꿈꾸던 소녀. 한발 두발 자신의 꿈에 다가서던 소녀가 누구도 상상키 힘든 사랑을 남기고 하느님께로 떠나갔다. 주인공은 미국에서 유학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한 김유나(엘리사벳·19·제주 노형본당)양.

김양은 1월 21일 등굣길 사촌 언니가 운전하는 차를 타고가다 교통사고를 당했다. 지난 2014년 5월 미국 애리조나 주로 건너가 한창 공부에 재미를 붙여가던 중 당한 사고라 김양의 부모 김제박(엘리아·50) 이선경(유스티나·45)씨 부부도 한동안 정신을 놓았다. 김양은 사고 사흘 뒤인 24일 새벽 2시43분 뇌사 판정을 받았다.

수술 중 가망이 없다는 의료진 이야기를 전해들은 김 양 부모는 비행기에 올랐다. 미국행 비행기 안에서 내내 어머니 이씨의 머릿속을 맴돈 것은 장기기증 관련 기사였다.

‘장기기증을 통해 다시 태어나게 해주면 유나도 부활하는 게 아닌가.’

누구 못지않게 아름다운 성가정을 꾸려온 부부의 마음은 이내 하나가 됐다. 부부는 딸에게 편지를 썼다.

“유나가 제대로 부활하는 삶을 실천하는 것 같다. 너의 장기로 새 삶을 살아가는 누군가가 있고, 유나가 어디선가 숨 쉬고 있을 수 있어서 엄마 아빠는 후회를 안 한다. 이제 유나를 진짜 천국으로 떠나보내야 할 시간이 왔구나. 길 잘 찾아가고 할머니 만나서 그동안 못다 한 얘기 많이 들려주고, 여기서 살던 것처럼 천국에서 기쁘게 지냈으면 좋겠네. 이제껏 잘 커줘서 고맙고 감사하다. 사랑한다, 유나야 사랑해∼.”

장기이식은 1월 26일 시작됐다. 7명이 김양의 주요 장기를 받아 새 생명을 얻었다. 피부와 혈관 등 인체 조직은 전세계 20명에게 전해졌다.

사랑의 씨앗을 세상 곳곳에 흩뿌리고 천국으로 떠난 김양의 장례미사는 그의 뜻을 기리는 수많은 이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2월 6일 제주 노형성당(주임 김영태 신부)에서 봉헌됐다.

“유나양은 세상에 큰 빛을 전해주고 떠났습니다.” “유나양에게서 예수님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다른 이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수한 이들의 기도가 천국으로 향하는 김양의 사다리가 돼주는 듯하다.

김유나양이 초등학교 4학년 때 쓴 일기장. 故 김유나양 가족 제공

서상덕 기자 (sang@catimes.kr ),이창준 제주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