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한국 찾은 브라질 농아인 사제 윌슨 자이아 신부

이지연 기자
입력일 2015-06-30 수정일 2015-06-30 발행일 2015-07-05 제 2951호 2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장애인 사목, 교회 중요한 사명입니다”
한강본당·충주 성심학교 등 청각장애인 사목현장 방문 
가톨릭 농아인의 날 참석
“장애인 만날 수 있는 곳이면 세계 어디든 찾아갈 것”
“청각장애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하느님을 찬양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그분들과의 만남을 통해 예수님께서 우리 가운데 계심을 느낍니다.”

제4회 한국가톨릭농아인의 날에 참석한 윌슨 자이아 신부(브라질 쿠리티바교구)는 청각장애인들 축제에 초대된 것이 기쁘다고 말했다. 그 역시 한국의 박민서 신부(서울가톨릭농아선교회 담당)와 마찬가지로 농아인 사제다.

자이아 신부가 이번에 한국을 방문한 것은 박민서 신부와의 친분 때문이다. 두 신부는 2009년 교황청 보건사목평의회 회의에서 처음 만났다. 당시 회의 주제가 ‘청각장애인 사목’이었다.

“몇 차례 한국을 방문하려고 했는데 이제야 오게 됐네요.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청각장애인들과 수화로 대화를 나눴는데 너무 행복했어요. 한국어, 브라질어, 영어를 섞어가면서 수화를 주고 받았는데, 제게는 그 시간이 가장 기억에 남고 즐거웠습니다.”

6월 21일 입국한 그는 서울 수유동 서울가톨릭농아선교회, 한강본당, 충주 성심학교 등을 방문했다. 한국교회 청각장애인 사목 현장을 눈으로 직접 본 자이아 신부는 “장애인 사목은 교회의 중요한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2006년 사제품을 받은 자이아 신부는 현재 ‘자애로우신 성모님’ 본당 주임으로, 교구 내 청각장애인들을 비롯한 장애인들을 돌보고 있다. 그는 요청만 있으면 언제든지 타교구와 다른 나라에도 찾아가 성사를 주고, 강의를 하고 있다. 덕분에 2년 동안 휴가를 한 번도 간 적이 없다고 농담 섞인 불평을 하기도 했다.

“이 지역, 저 지역을 다니면서 사목하는 일은 쉽지 않아요. 하지만 사제라는 것에 대해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를 필요로 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존재하니까요.”

자이아 신부는 7월 3일 한강성당에서 열린 바다 재능나눔 콘서트에 참석한 후 본국으로 돌아갔다.

이지연 기자 (mary@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