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프란치스코식 열린 토론’ 이제는 주교들이 이어갈 때

입력일 2014-10-28 수정일 2014-10-28 발행일 2014-11-02 제 2917호 10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주교시노드 임시총회 안건
내년 총회까지 각국서 논의
【외신종합】 지난 10월 5일부터 2주 동안 열린 세계주교대의원회의(주교시노드) 진행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교회내 사목 전문가들은 “이제 주교들이 교황의 회의 방식을 따라서 해야 할 때”라며, 사제들과 평신도들에게서 의견을 구하고 어떤 주제에 대한 논의를 할 때 프란치스코 교황을 본받아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그리고 교황의 회의 방식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은, 교황 자신의 의견과 다르더라도 솔직하게 말하라는 격려와 요청이라고 지적한다.

이제 2주 동안 열렸던 시노드의 과정과 논의는 내년 10월까지 1년 동안 각국 주교회의와 각 교구로 넘어갔다.

이 기간 동안 지역교회는 시노드에서 제기한 의제들을 심화시켜 다시 주교 대의원들이 모이는 정기총회로 제출하게 된다. 그러면 이제 모든 주교들은 각자 자기 교구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번 시노드에서 보여줬던 솔직하고 열린 토론의 장을 따라 할 의사가 있을까?

프란치스코 교황은 시노드 전후, 회의가 열리는 중간중간에 이런 요지를 누차 강조했다. “논의의 기본 규칙은 이것입니다. 분명하게 말하십시오. 그 누구도 ‘이 말은 내가 할 수 없지, 내가 이런 말을 하면 다른 사람이 이렇게 생각할꺼야’ 등의 생각을 해서는 안됩니다. 솔직하고 용감하며 두려움 없이 모든 것을 말해야 합니다.”

교황이 로마에 모인 주교들을 향해 이렇게 격려하고 고무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절대적으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신뢰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관측통들의 의견이다.

미국의 진보적인 가톨릭 온라인 뉴스 내셔널가톨릭리포터(National Catholic Reporter)의 토마스 리즈 신부는 이렇게 물었다.

“로마에서 열린 가정 시노드의 체험들이 과연 각 교구, 본당 안에서 재현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내년 주교시노드 정기총회까지 1년 동안 우리가 반드시 대답해야 할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리고 바른 대답을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주교와 성직자들이 프란치스코 교황을 따라 할 믿음과 용기를 갖고 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