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세월호’ 희생자들과 함께하는 수원교구 노력들

이승훈 기자,성기화 명예기자
입력일 2014-07-29 수정일 2014-07-29 발행일 2014-08-03 제 2906호 1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매일 묵주기도·미사 봉헌으로 희생자 애도
희생자 가족·주변인 위한 상담·심리치료 실시
합동영결식 전까지 매일 추모미사 봉헌 계획
“하느님 도우심으로 희망 가지며 은총 청하자”
수원교구장 이용훈 주교는 7월 27일 세월호로 많은 희생자가 난 와동일치의모후본당을 방문, 미사를 봉헌하고 본당 공동체에 위로를 전했다.
세월호 참사 100일이 지난 지금도 수원교구는 끊임없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과 함께하려는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4월 23일부터 매일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위한 미사를 봉헌하기 시작한 교구는 안산 화랑유원지에 천주교 부스가 설치된 이래 매일 오후 7시30분 묵주기도와 8시 미사를 끊임없이 바치고 있다.

세월호 참사 100일인 7월 24일에는 교구 총대리 이성효 주교가 합동위령소 미사를 주례했다.

합동분향소에 분향을 하고 미사를 봉헌한 이 주교는 강론을 통해 “더 이상 또 다른 세월호가 출항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에서 합의가 있었지만 100일이 지난 지금 4월 16일에서 한 눈금도 앞으로 나아가고 있지 않다”고 말하고 “어떻게 보면 절망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는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다시금 희망에로 나아간다”며 “우리 서로서로를 격려하고 서로서로가 더 인내할 수 있는 하느님의 은총을 청하자”고 말했다.

천주교 부스에서 미사를 봉헌한 교구 청소년국장 이건복 신부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얼마 안됐을 때는 많은 사람들이 찾았지만 이제는 천주교 부스 외에는 찾는 사람이 거의 없다”면서 “매일 봉헌되는 미사에는 천주교 부스 천막만으로는 부족할 정도로 많은 신자들이 함께하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설명했다.

교구는 정부가 공식적으로 합동영결식 일시를 공표하기 전까지 매일 추모미사를 봉헌할 계획이다. 교구는 “합동영결식이 발표되면 분향소 종결미사에 많은 신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고”할 것이라며 더 많은 교구 신자들과 함께 아픔을 나누겠다는 입장이다.

교구장 이용훈 주교는 7월 27일 세월호로 많은 희생자가 난 와동일치의모후본당을 찾아 미사를 봉헌하고 본당 공동체에 위로를 전했다.

이 주교는 “오늘 이곳 와동일치의모후성당에 온 것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고 그 가족들에게 위로와 용기의 은총을 주님께서 내려주실 것을 간구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우리 학생들이 죄 없이 죽음의 길을 갈 때 성모님께서도 이들을 당신 품 안에 꼭 껴안고 주님께 맡기셨다”며 “이번 일로 희생된 모든 이를 주님께 맡겨드리며 유가족들에게 주님의 평화와 사랑의 은혜가 내리기를 빈다”고 전했다.

교구는 희생자 가족과 주변인을 위한 상담과 심리치료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교구 사회복지회 산하 본오종합사회복지관(031-438-8321), 안산 건강가정지원센터(031-501-0033) 등에서는 상담을 지원하고, 특히 청소년을 위해 교구 청소년국 법인 대건청소년회(031-268-5080)도 청소년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가톨릭여성상담소(031-415-0216)를 통해 음악명상, 사회심리극 등 심리치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구가 운영하는 상담과 심리치료는 신자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도 열려있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또 교구 청소년국은 9월 27일 안산 와동일치의모후성당에서 성악가 임선혜(아녜스)씨와 함께 ‘희망 나눔 콘서트’를 기획, 안산 지역에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이승훈 기자,성기화 명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