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획/특집

5월의 선정도서는…

이우현 기자
입력일 2014-04-09 수정일 2014-04-09 발행일 2014-04-13 제 2890호 16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가톨릭독서문화운동-제2차 신심서적33권읽기’ 도서선정위원회는 지난 3월 27일 모임을 갖고, 5월의 도서로 3권의 책을 선정했다.

「나를 위한 시간」은 가톨릭 신앙인으로서 ‘열려있음’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으로, 직접적인 좋은 말을 들려주기보다 영성의 샘으로 스스로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안내서가 될 것이라는 이유로, 「내 영혼을 위한 3분」은 바쁜 현대인들이 일상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묵상하고, 피정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는 점에서 선정됐다. 또한, 「왁자지껄 교회 이야기」는 신앙인이 궁금해 하는 교회의 흐름과 현안들을 교회 석학들의 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의견에 따라 선정됐다.

나를 위한 시간

노트커 볼프 아빠스 저 / 전헌호 신부 역 / 바오로딸

바쁜 업무로 지친 현대인들에게 과연 ‘나를 위한 시간’이 존재하는가. 이 책은 정신없는 일상에 끌려 다니는 현대인들에게 시간의 의미와 활용법을 일러준다. 여유를 갖고 자신의 삶 안에서 시간을 다스리며 살아가기를 권한다.

저자는 이것을 객관적인 시간을 적절하게 나눠 잘 배정하는 것이 아닌, 시간을 인간적인 것이 되게 하는 것이라고 일깨워준다. 제한된 시간 속에서 어떻게 하면 의미 있고 올바르게 살아갈 것인지를 생각해 보자고 물음을 던진다.

책에서는 시간의 압박 속에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자신을 열어두고, 여유롭고 한가한 자신을 위한 시간을 허락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바쁨에도 이웃과 함께 있는 시간, 기도하기 위한 시간을 마련해보는 것이 그 방법이 될 것이다.

내 영혼을 위한 3분

게르하르트 바우어 신부 저 / 최용호 역 / 가톨릭출판사

잠깐의 묵상시간마저, 따로 마련하기 어려워하는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작은 책자로 하는 피정이 마련됐다.

매일 한 편의 글을 읽고 묵상하도록 구성된 이 책은 일상에 지쳐 잃어버렸던 나를 만나도록 한다.

자신의 소유물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고,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그 무언가를 끊임없이 갈망하는, 가장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나를 위한 깊은 성찰의 단상들이 들어있다.

삶의 주인은 자신임에도 여러 인간관계나, 물질 등 나 자신 외의 다른 것에 매여 살고 있지는 않은지, 짧은 순간 중에도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왁자지껄 교회 이야기

최창무 대주교 외 8인 저 / 생활성서사

교회 내 석학 9인의 대담을 책으로 옮겼다. 참가자는 최창무 대주교(전 광주대교구장, 윤리신학)부터 옥현진 주교(광주대교구 총대리, 교회사), 국춘심 수녀(성삼의딸들수녀회, 축성생활신학), 김혜윤 수녀(미리내성모성심수녀회, 성서신학), 노길명 교수(고려대 명예교수, 사회학), 노성기 신부(광주가톨릭대학교 총장, 교부학), 성염 대사(전 교황청 주재 한국대사, 라틴문학), 조광 교수(고려대 명예교수, 한국사학), 허성석 신부(성 베네딕도회, 영성신학·수도승신학)에 이른다.

이들의 대화는 초대교회, 중세교회, 근·현대교회, 한국 천주교회까지, 2000년 교회 역사의 왁자지껄한 흐름을 읽어낸다. 그 안에서 교회의 전통과 신앙의 핵심을 세우는 과정들, 더불어 교회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성 등을 교회사적, 영성사적으로 살펴보는 한편, 한국교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짚어보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우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