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교황님이 너에게 할 말이 있대」

권세희 기자
입력일 2018-08-07 수정일 2018-08-08 발행일 2018-08-12 제 3107호 1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미래를 만드는 젊은이여, 세상에 맞서는 목소리를 내라”
프란치스코 교황 지음/잔프랑코 벤투리 엮음/오영민 옮김/280쪽/1만5000원/바오로딸
교황이 전하는 응원과 사랑의 메시지
세계청년대회서 이야기한 내용 엮어
젊은이 주제로 열릴 시노드 앞두고
청년들에게 건네는 조언의 의미 커
청년들은 더 나은 미래를 이끌어 갈 주역이다. 그러나 그들의 삶은 결코 녹록지 않다. 취업 준비를 하는 청년들도,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청년들도 저마다의 고민으로 힘겨워한다. 처음 부딪히는 새로운 환경은 막막함을 주기도 한다. 혹자는 청년기는 원래 아픈 것이라 하지만 청년들은 더 이상 아프고 싶지 않다. ‘노력’과 ‘아픔’을 청년이라는 단어에 붙이기에는 그들은 너무도 지쳤다. 교회 역시 청년들의 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들에게 응원과 사랑의 메시지를 전한다. 도서 「교황님이 너에게 할 말이 있대」를 통해서다. 특히 8월 11~15일 서울에서 한국청년대회가 개최되고 다가오는 10월에는 바티칸에서 젊은이를 주제로 한 세계주교대의원회의(주교 시노드)가 개최될 예정이라 의미가 적잖다.

이 책은 다양한 나라에서 개최됐던 청년대회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야기한 내용을 주제별로 나눠 구성했다. 교황은 청년들이 겪는 어려운 현실 안에서도 좌절감에 빠지거나 회피하지 않기를 조언한다. 아울러 그 틈에서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희망을 찾고 함께하기를 요청한다. 그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청년들을 사랑하는 애정이 진하게 묻어남을 느낄 수 있다.

책에서 교황은 이탈리아 브레시아에서 로마로 순례를 온 청년들에게 “여러분은 현재를 살고 있다. 그러나 미래 또한 내다보며 살고 있다”며 “여러분은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미래를 만드는 장인이다”라고 말한다. 청년들이야말로 내일을 향해 걸어가는 이들이라는 뜻이다.

아울러 그는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것을 요청한다. 두려워하지 않고 삶을 그대로 받아들이며 행동하고 희망을 가지고 걸어 나가는 ‘젊은이’가 되기를 당부한다. 앞으로 삶을 어떻게 꾸려나갈지 헤매고 있는 청년들에게 교황의 따스하고 힘 있는 조언은 큰 용기를 불어넣는다.

추천글에서 정순택 주교(서울대교구 청소년사목담당 교구장 대리)는 “많은 젊은이가 이 책을 통해 교황님의 말씀에 귀기울이고, 여러분을 향한 그분의 사랑에서 힘을 듬뿍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이어 “교황의 말씀처럼 ‘미래를 만드는 장인’으로서 서로에게 먼저 손을 내밀기를 바란다”고 조언했다.

「교황님이 너에게 할 말이 있대」는 1장 ‘여러분은 미래를 만드는 장인입니다’, 2장 ‘언제나 함께: 젊은이와 노인, 미래와 기억’, 3장 ‘세상에 맞서십시오. 목소리를 내십시오’, 4장 ‘사랑을 받아들이고 사랑하십시오’, 5장 ‘희망의 씨를 뿌리십시오’ 등 10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과 함께 바치는 기도’ 또한 수록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청년들에게 “세상에 맞서 목소리를 내라”고 말한다.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쉽게 꺼내지 못하는 청년들,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쉽게 할 수 없는 청년들에게 이와 같은 이야기는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젊은이의 상상은 언제나 소리를 내기 마련입니다.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여러분의 삶에는 여러분의 길을 막아서는 사람들이 늘 있을 것입니다. 세상에 맞서십시오. 용기를 내어 세상에 맞서십시오.”

2016년 폴란드 세계청년대회 참가자들과 함께 걷고 있는 프란치스코 교황. CNS 자료사진

권세희 기자 se2@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