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인도 주교회의 춘계 정총

UCAN 제공
입력일 2018-02-06 수정일 2018-02-06 발행일 2018-02-11 제 3082호 8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힌두극단주의 해결책 모색
“세상의 누룩 되어 다양성 안의 일치 이루자”

인도 주교회의가 총회를 열고 대다수 힌두인 사이에서 교회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 주정부 및 연방정부의 협력을 모색했다.

인도 주교회의는 2월 2~9일 방갈로르에서 춘계 정기총회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는 인도 내 176개 교구에서 200여 명의 주교들이 참가했다. 인도에는 약 2000만 명의 가톨릭 신자가 있다.

‘다양성 안에서 일치해 자비와 증거로 교회 사명을 이루자’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정기총회에서 인도 주교회의는 “교회가 반죽 안의 누룩이 되어 인도 국민이 종교와 사회·정치적 배경을 떠나 인도의 세속주의와 헌법 정신을 지킬 것”을 다짐했다.

또한 인도 주교들은 주정부 및 연방정부와 협력해 가난한 달리트 계층과 토착민, 소외된 소수 민족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인도 주교회의 사무총장 테오도어 마스카렌하스 주교는 “이번 총회는 인도교회가 엄청난 도전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열렸다”면서 “최근 들어 언론인 살해, 소수 종교 학교와 학생들에 대한 공격이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4년 친힌두 정당인 인도인민당이 연방정부의 정권을 잡으면서 힌두극단주의자들의 소수종교인 공격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 힌두극단주의자들은 인도인민당이 정권을 잡은 것은 인도를 힌두국가로 만들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인도인민당은 인도의 29개 주 중에서 19개 주의 정권을 잡고 있다.

마스카렌하스 주교는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지원으로 인도 중부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그리스도인에 대한 박해가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하층 카스트 주민과 소수 종교에 대한 집단적인 증오는 계속 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UCAN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