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펀펀 사회교리] (56) 하느님의 자녀로서 성 소수자 ⑦

백남해 신부(요한 보스코·마산교구 사회복지국장)rn마산교구 소속으로 1992년 사제품을 받
입력일 2018-01-30 수정일 2018-03-13 발행일 2018-02-04 제 3081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성경에 나타난 동성애 어떻게 이해할까
창세기 소돔 이야기의 동성애 나쁜 것으로 비춰지고 있지만
‘성폭행’ 시도한 것이 진짜 큰 죄
인간의 인식이 발달함에 따라 성경의 진리 더 깊이 깨닫게 돼

“성경 말씀을 들어볼까요? 동성애에 대한 이야기는 창세기에서부터 나옵니다. 주님의 두 천사가 소돔에 그 죄악을 벌하려고 갔을 때, 아브라함의 조카 롯이 천사들을 대접합니다. 성경은 이렇게 들려줍니다.”

<그들이 아직 잠자리에 들기 전이었다. 성읍의 사내들 곧 소돔의 사내들이 젊은이부터 늙은이까지 온통 사방에서 몰려와 그 집을 에워쌌다. 그러고서는 롯을 불러 말하였다. “오늘 밤 당신 집에 온 사람들 어디 있소? 우리한테로 데리고 나오시오. 우리가 그자들과 재미 좀 봐야겠소.” 롯이 문밖으로 나가 등 뒤로 문을 닫고 말하였다. “형제들, 제발 나쁜 짓 하지들 마시오. 자, 나에게 남자를 알지 못하는 딸이 둘 있소. 그 아이들을 당신들에게 내어 줄 터이니, 당신들 좋을 대로 하시오. 다만 내 지붕 밑으로 들어온 사람들이니, 이들에게는 아무 짓도 말아 주시오.” 그러나 그들은 “비켜라!” 하면서 “이자는 나그네살이하려고 이곳에 온 주제에 재판관 행세를 하려 하는구나. 이제 우리가 저자들보다 너를 더 고약하게 다루어야겠다.” 하고는, 그 사람 롯에게 달려들어 밀치고 문을 부수려 하였다. 그때에 그 두 사람이 손을 내밀어 롯을 집 안으로 끌어들인 다음 문을 닫았다. 그리고 그 집 문 앞에 있는 사내들을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눈이 멀게 하여, 문을 찾지 못하게 만들었다.>(창세 19,4-11)

“소돔과 고모라는 가장 추악한 죄를 지은 도시의 대명사입니다. 결국 그 죄 때문에 멸망하고 맙니다. 소돔이 지은 대표적인 죄가 동성에 의한 성폭행으로 보여집니다. 소돔의 사내들이 사방에서 몰려와 요구하는 것은 두 남자들과 재미를 보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계간(鷄姦)이라고 합니다. ‘사내끼리 성교하듯이 하는 짓’이라고 사전은 설명합니다. 닭이 교미할 때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지은 것입니다. 영어로는 sodomy라고 합니다. 아예 소돔에서부터 남성 동성행위가 시작됐다고 나타내고 있습니다. 롯이 처녀 딸을 내어준다고 해도 폭도들은 듣지 않습니다. 결국 천사들이 폭도들의 눈을 멀게 합니다. 죄악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인간을 보여주는 상징과도 같습니다. 그런데 성경 말씀을 찬찬히 새겨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동성애가 나쁜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시기는 하지만, 진짜 큰 죄는 남자든 여자든 강제로 성폭행을 시도한다는 것입니다. 성경 말씀은 변할 수 없는 하느님 말씀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그 말씀을 알아듣는 사람의 인식의 넓이와 깊이가 늘 똑같지는 않습니다. 말씀에 목말라하는 이들을 위해 성경 말씀을 모국어로 번역했다는 이유만으로 화형당하는 시대도 있었습니다. 진리의 말씀은 변하지 않지만 사람의 깨달음은 점점 넓어지고 깊어지고 있습니다.”

■ 펀펀 사회교리 퀴즈 ■

1. 1. ‘레즈비언’이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 시대 유명한 여성 동성애자 시인인 사포가

살았던 ‘OOOO’ 섬에서 나왔습니다.(힌트1월 7일자)

2. ‘OOO 없는 범죄’는 범죄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힌트 1월 28일자)

정답을 2월 15일까지 우편엽서나 이메일로 보내주십시오. 정답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와 연락처를 꼭 남겨주세요.

※보내실 곳 :

<우편> 04996 서울특별시 광진구 면목로32(군자동)

<이메일> funfun@catimes.kr

·지난 퀴즈 정답· ① 사형 ② 폐지 당첨자 조을재(헬레나), 윤석미, 김기용(마태오)

백남해 신부(요한 보스코·마산교구 사회복지국장)rn마산교구 소속으로 1992년 사제품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