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하느님 안에서 기쁨 되찾기] 이런저런 고민에 일을 할 수가 없네요

이찬 신부(성 골롬반외방선교회·다솜터심리상담소장)
입력일 2017-10-24 수정일 2017-10-24 발행일 2017-10-29 제 3067호 1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시간 내에 결정하는 습관 만들어 가길…

【질문】 이런저런 고민에 일을 할 수가 없네요

20대 후반 남성입니다. 항상 고민이 너무 많아서 그것도 고민입니다. 나갈 때 뭘 입을지 또는 버스를 탈지 택시를 탈지 등과 같은 아주 사소한 고민들까지도 아주 심각하게 하루 종일 저를 괴롭힙니다. 물론 살면서 많은 고민들이 있는 것이 당연하지만, 문제는 하루 종일 그런 고민들에 싸여서 다른 일을 하지 못하고 고민만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시간 내에 결정하는 습관 만들어 가길…

사람이 살면서 결정을 해야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둘 중의 하나를 택해야 할 때가 있고 혹은 더 많은 것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결정을 내리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정을 쉽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선 완벽하게 잘 해내려고 하거나 지나치게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려고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결정을 한 후에 책임감이 몰려오는데 이런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결정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사소한 일에 결정을 못 내리는 경우에 우유부단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결정을 내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에는 많은 경우 불안감 때문일 수 있습니다.

선택을 할 경우에 망설이게 되는 경험을 많은 사람들이 해 보았을 것입니다. 버스를 타거나 택시를 타는 경우에 형제님이 말씀한 것처럼 사소한 일일 수 있습니다. 사소한 일을 결정을 해야 할 순간에는 우선 짧은 시간 내에 선택하는 습관을 들여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오랜 시간 이런 사소한 문제를 놓고 고민하는 것보다는 빨리 결정을 하게 되면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앞에 말씀드린 것처럼 결정을 한 후에 몰려드는 책임감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잘못했다는 자기 비난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 중에 완벽한 사람이 없다는 것을 기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도 하고 살아가는 삶이기에 모든 책임을 지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때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잘 선택을 해야 합니다. 신자로서는 하느님의 뜻에 맞갖은가, 자신의 행복에 도움이 되는가, 자신의 인생 목표에 적합한가,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도 유익한 일인가 등을 따져보고 결정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선택을 할 경우에 너무 시간을 오래 갖고 고민하기보다 결정하는데 있어서 일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 내에 선택하는 습관을 들여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육 이완 훈련, 호흡법 등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생활 안에서 불안감을 조장하는 스트레스나 갈등이 있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불안감이나 긴장, 초조함을 느꼈을 때, 이를 가라앉히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불안이 심해져서 일상적인 생활을 영위해 나가거나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처럼 너희도 지금은 근심에 싸여 있다. 그러나 내가 너희를 다시 보게 되면 너희 마음이 기뻐할 것이고, 그 기쁨을 아무도 너희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요한 16,22)

※ 질문 보내실 곳 :

<우편> 04996 서울특별시 광진구 면목로 32

sangdam@catimes.kr

이찬 신부(성 골롬반외방선교회·다솜터심리상담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