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

[청소년사목 탐방] (9) 대구대교구 - 특징적인 청소년사목 프로그램 - ‘YHY(청소년을 돕는 청소년) 운동’

최유주 기자
입력일 2017-08-29 수정일 2017-08-29 발행일 2017-09-03 제 3060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제1기 YHY 해외봉사단 청소년들과 필리핀 미제레오 마을 세인트폴학교 학생들이 2013년 2월 교류모임을 하고 있다. 대구대교구 청소년국 학교복음화 담당 제공

YHY(Youth Helping Youth)란, 건강한 청소년 문화를 만들기 위해 본당이나 학교, 사회 등 자기가 속한 공동체에서 ‘청소년을 돕는 청소년’을 말한다. 교구는 청소년을 돕는 활동을 한 청소년을 격려하고 후원하고자 2012년부터 ‘YHY 운동’을 시작했다.

특히 YHY로 선정된 청소년들에게는 장학금과 상패, 장학증서, 해외봉사활동 경비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YHY대상 시상식은 해마다 성 이윤일 요한 축일인 1월 21일 전후로 여는 청소년 윤일축제 중에 진행한다.

청소년국은 이 YHY 운동을 보다 활발히 펼치기 위해, 올해 초 YHY센터를 청소년시범본당인 성토마스성당 인근으로 이전해 청소년사목의 새 구심점을 형성하고 있다.

성토마스본당(담당 주국진 신부)은 다양한 청소년사목을 시도하고, 현실성이 부족한 부분 등을 보완해 나가고 있다. YHY센터에서 마련한 청소년 프로그램 역시 성토마스본당에서 실시하고 있다. 한 예로 YHY의 봉사동아리인 ‘반하나’팀은 성토마스본당이 운영하는 발달장애아를 위한 ‘천사주일학교’에서 장애아 교리교육을 돕고 있다. 청소년 봉사자 한 명이 한 명의 장애아와 짝을 이뤄 교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한편 교구는 지난 8월 30일 이혼과 방임, 가정폭력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학생을 돕는 가정형 Wee센터 ‘꿈꾸라’(CUMCURA)도 성토마스성당 인근에 마련하는 등 청소년을 위한 거점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최유주 기자 yuju@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