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통합의료진흥원, 美 하버드대서 ‘글로벌 통합의료 학술대회’

박원희 기자
입력일 2017-08-14 수정일 2017-08-14 발행일 2017-08-20 제 3058호 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7월 27일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열린 ‘2017 글로벌 통합의료 학술대회’ 중 전인병원 원장 손기철 신부가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통합의료진흥원 전인병원 제공

(재)통합의료진흥원(이사장 손건익)은 지난달 27일 미국 보스턴 하버드대학교에서 ‘2017 글로벌 통합의료 학술대회’(GLOBAL CIM SUMMIT 2017)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중·미 각국에서 통합의료연구를 진행해 온 핵심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통합의료 기술개발을 위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 대회에서는 통합의료진흥원에서 개발한 ‘양한방 병용투여 기술’에 관한 논의가 계속됐다. ‘글로벌 통합의료 학술대회’는 2011년 미국(조지타운대)을 시작으로 한·중·미 각국이 돌아가며 1년에 한번씩 주관해 대회를 열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통합의료진흥원과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최경환 신부), 대구한의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변준석), 하버드 다국가 임상실험 총괄이 주관하고 보건복지부, 조지타운대 의료원, 뉴욕 갈바리 병원, 중국 장슈 전통의학병원 등이 협력해 마련했다. 또 강효상 국회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과 미 연방 보건성 의학연구심의위원회 의장인 스테픈 로즌펠드(Dr. Stephen J. Rosenfeld) 박사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2009년 보건복지부와 대구시,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과 대구한의대학교의료원이 공동으로 설립한 통합의료진흥원은 활발한 통합의료연구개발에 나서, 난치병 환자의 치료율을 높이고 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원희 기자 petersco@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