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선교지에서 온 편지 - 남수단] 무질서 안에서 발견한 경건함

이상권 신부
입력일 2017-07-11 수정일 2018-01-22 발행일 2017-07-16 제 3053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아강그리알에서 전례를 거행하다 보면 눈에 거슬리는 것이 몇 있습니다. 미사 시작 직전인데도 정돈되어 있지 않은 복사들의 모습, 봉헌을 할 때나 성체를 모실 때 질서 없이 나오는 사람들의 모습, 봉헌 성가를 하고 있는데 자리에서 일어나 또는 제대 앞으로 나와 춤을 추는 이들.

이 모든 것이 문화의 차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제 머리에 각인된 질서에 대한 강박이 거슬리게 보는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난 달 그리스도의 성체 성혈 대축일 때의 일입니다. 아강그리알에서는 해마다 대축일 미사를 마치고 성체 행렬을 합니다. 행렬은 복사단을 시작으로 성가대 알렐루야 댄서들 그리고 성체를 모시고, 신자들은 성체 뒤를 따르는 순서로 이뤄질 것이라고 미리 공지하고 내심 질서 있는 성체 행렬을 기대했습니다. 아! 머릿속에서 그려진 우아하고 경건한 성체 행렬은 성당을 나서자마자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복사단과 성가대는 이미 저 앞에 가 있고, 신자들도 이미 제 앞을 지나고 있었습니다. 성당에서 나오는 순간 알렐루야 댄서들과 향 복사만이 제 앞에 남아 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다들 첫 번째 강복이 이뤄지는 자리에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6월 18일 남수단 아강그리알에서 거행된 성체행렬 중 이상권 신부가 성체강복을 하고 있다.

첫 강복을 하고 다시 행렬을 시작하는데, 다시 성가대는 저 멀리 떨어지고 성가 소리는 희미해집니다. 대신 제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신자 그룹이 성가대와 상관없이 흥에 겨워 성가를 부릅니다. 결국 성가대와 신자들의 노랫소리가 ‘따로 국밥’이 됐습니다. 모든 것이 예상대로 흐르지 않자 성체를 모신 성광의 무게마저 더 크게 다가오며 제 마음을 더 힘들게 했습니다. 순간 짜증이 밀려오며 제 자신을 탓하기 시작했습니다. 더 준비를 잘하고 통제를 잘 했어야 했나, 공지가 부족했나 생각했습니다.

성체를 모시고 행렬을 하면서 이런 짜증과 화를 참지 못하는 제 자신의 모습이 더 힘들고 괴로웠습니다. 강복을 주면서 마음을 추스르고 마음을 편하게 먹었습니다. 질서에 대한 강박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신자들의 모습을 보니 모든 것이 다르게 보였습니다. 성가대의 노랫소리는 흐릿하지만 성체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의 노랫소리는 우렁찹니다. 강복을 줄 때 성호를 그으며 강복을 받는 이들이 모습이 사뭇 진지하고 경건합니다.

평상시 풀이 우거지고 물웅덩이도 있는 길인데 아이들이 미리 풀을 베고 길을 청소한 것도 눈에 들어왔습니다. 강복을 주려 멈추어서니 바닥에 마람(남수단 현지의 붉은 흙)과 재 그리고 흙을 이용해서 성작을 그려놓고, 예수 성심을 그려놓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강복이 이뤄지는 자리에 미리 멋진 그림으로 표시를 해 둔 것입니다.

저에게 아강그리알에서의 성체 행렬은 무질서 그 자체였습니다. 하지만 그 무질서 안에서 신자분들의 경건한 마음과 전례에 참여하는 열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질서를 강조하며 변화시키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는 않을 것이고, 신자들의 마음을 폄하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번 성체 행렬을 통해, 무질서한 듯 하지만 그 안에서도 열정과 사랑으로 함께하는 신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 후원금은 수원교구 해외선교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 후원 ARS : 1877-0581

※ 후원 계좌 : 국민 612501-01-370421, 우리 1005-801-315879, 농협 1076-01-012387, 신협 03227-12-004926, 신한 100-030-732807 (예금주:(재)천주교수원교구유지재단)

※ 해외선교지 신부님들과 교우들을 위한 기도 후원 안내

-해외선교지 신부님들과 교우들을 위한 묵주기도, 주모경 등을 봉헌한 뒤 해외선교후원회로 알려주시면 영적꽃다발을 만들어 해외선교지에 전달해 드립니다.

※ 문의 031-268-2310 해외선교후원회(cafe.daum.net/casuwonsudan)

이상권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