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H

[청소년사목 탐방] (7) 의정부교구 - 특징적인 청소년사목 프로그램

최유주 기자
입력일 2017-07-04 수정일 2017-07-04 발행일 2017-07-09 제 3052호 19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사도양성’ 핵심 가치로 선정… 교육 과정 체계화
‘R.O.L’ 교육 방법론 채택 
주일학교 교재 「밀알」 발행

의정부교구 청소년사목국은 ‘사도양성’을 핵심 가치로 선정해 운영 중이다. 그리고 ‘사도양성’을 위해 R.O.L(Review of life)이라는 교육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다. R.O.L은 삶의 자리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을 관찰하고 판단하며 실천에까지 이를 수 있도록 돕는 방법론이다. 청소년사목국은 R.O.L 방법론을 적용해 신입교사 학교와 사도단계 교육, 매달 진행하는 기본양성 교육, 교리 교재 개발 등의 교육 과정을 체계화하고 있다.

청소년사목국에서는 특별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단어가 있는데, 바로 ‘텃밭’과 ‘밀알’이다. 여기서 ‘텃밭’은 청소년 사목환경을 말하며, 이 텃밭에는 예수님 말씀의 씨앗을 뿌리는 역할을 하는 교사들이 있다. 교사들은 텃밭 모임의 주체다. 텃밭 모임을 통해 교사들은 복음에 따라 선택하는 법을 배우고 자신을 성찰할 뿐만 아니라 지친 마음을 쉴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아울러 ‘밀알’은 각자의 자리에서 활동하는 낱낱의 청소년 사도들을 뜻하기도 하고, 주일학교에서 사용되는 교리 교재의 명칭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특히 주일학교 교리교재인 「밀알」은 청소년 사도양성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이 교재도 R.O.L 방법론에 입각해 만들었다. 「밀알」은 ‘성경나눔편’과 ‘생활나눔편’, 두 가지로 구성했다. ‘성경나눔편’은 정해진 복음 말씀을 읽고 묵상하며 복음을 배우는 방법 등을 친구들과 나눌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생활나눔편’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거나 필수적으로 성찰해야 할 60여 가지를 주제별로 나눠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해당 주제에 대한 생각과 경험을 나누고 관련된 성경 말씀을 새길 수 있게 된다.

최유주 기자 yuju@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