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탈핵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고속로 연구 폐기 촉구

서상덕 기자
입력일 2017-06-27 수정일 2017-06-27 발행일 2017-07-02 제 3051호 4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핵재처리 실험해선 안 된다”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 등 전국 탈핵운동진영이 6월 24일 대전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핵재처리 실험 저지를 위한 전국집중행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 시대의 ‘바벨탑’ 핵발전의 현주소를 돌아보고 새로운 참회와 속죄의 길을 나서기 위한 다짐의 장이 마련됐다.

탈핵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한 ‘핵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은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공동대표 박상병 신부)’, ‘탈핵지역대책위원회’ 등과 함께 6월 24일 오후 대전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핵재처리 실험 저지를 위한 전국집중행동’ 행사를 열었다.

이날 탈핵을 외치며 전국 곳곳에서 달려온 600여 명의 참가자들은 한목소리로 핵재처리 실험, 고속로 연구 전면 폐기를 촉구했다. 하나로원자로의 내진설계 미달, 핵폐기물 무단 방출 등 지속적으로 문제를 낳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사용후핵연료 재처리 실험을 시작하기로 한 7월이 눈앞에 닥쳤기 때문이다.

핵재처리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폐연료봉을 잘라야 하는데, 이때 연료봉 안에 들어있는 방사능 물질이 쏟아져 나와 반경 30㎞ 지역까지 오염시킬 수 있다. 더구나 핵 선진국이라는 프랑스, 일본, 미국 가운데서도 아직 이 실험에 성공한 나라가 없다. 일본은 30여 년 넘게 사용후핵연료 재처리를 위한 파이로 프로세싱을 하면서 100조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다.

행사 참가자들은 기자회견에서 “역사적인 고리1호기 퇴역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탈핵’을 선언하고, 에너지 전환을 선포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또 다른 형태의 원자로인 고속로와 그 고속로의 핵연료를 만들기 위한 핵재처리 연구는 용도 폐기되어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새 정부가 빠른 시일 내에 공약 이행의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여 탈핵의 고삐를 늦추지 않길 바란다”면서 “고준위핵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에 대하여 충분히 여론을 수렴하는 재공론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같은 자리에서 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김용태 신부) 주관으로 ‘탈핵현장미사’가 봉헌됐다.

박상병 신부(대전교구,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 대표)는 이 미사에서 강론을 통해 “핵기술은 인간이 손대지 말았어야 하는 판도라의 상자 같은 기술”이라며 “지구는 우리 세대만이 아니라 미래 세대가 함께 살아가야 할 공동의 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 훼손에 따른 엄청난 비용을 현재와 미래의 인류에게 떠넘긴 채 개인적 이익만을 얻으려고 한다면, 우리는 불의 앞에 침묵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상덕 기자 sang@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