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하느님 안에서 기쁨 되찾기] 현대에도 기적은 가능할까요?

이찬 신부 (성 골롬반외방선교회·다솜터심리상담소장)
입력일 2016-12-21 수정일 2016-12-21 발행일 2016-12-25 제 3025호 1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기적 자체보다 그 안에 담긴 하느님 뜻 깨달아야

【질문】현대에도 기적은 가능할까요?

성경에서 보면, 예수님은 많은 기적을 행하십니다. 복자나 성인들의 경우에도 의학적으로 불치로 판명난 병을 치유한 기적들을 행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는 옛날같은 기적들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성경 속 기적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요? 왜 기적은 옛날에만 일어났나요?

【답변】기적 자체보다 그 안에 담긴 하느님 뜻 깨달아야

현대에도 기적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기적이란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신기한 일, 또는 자연법칙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초자연적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과학이나 이성적 논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사건을 기적이라고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기적은 이와 거리가 멉니다. 왜냐하면 성경의 세계는 오늘날 상식이 되고 있는 자연과학의 세계와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으므로 하느님의 말씀이다”(계시헌장 9항)고 합니다. 하느님 말씀은 성경 본문을 통해서, 하느님의 현존은 우리의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그리스도교 신앙에서는 하느님께 치유를 위해 청원하고, 초자연적 발현을 수용하며, 하느님의 개입에 의한 기적을 인정합니다.

그러나 이른바 기적이라는 판단이 내려지려면, 이용할 수 있는 온갖 과학적 방법을 다 활용해서 검증을 받아야 합니다. 예컨대 치유 기적이 자주 일어나는 곳으로 유명한 루르드 성모성지에서는 1858년 성모 발현 이후 지금까지 약 7000건의 치유 기적이 있었다고 하지만 교회가 실제 기적으로 인정한 사례는 67건뿐이라고 합니다. 가경자 최양업 신부님(토마스, 1821~1861)에 대한 기적 심사도 있었는데 심사를 종료했다고 한 소식도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기적을 행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이 첨가되거나 보충되었을 것이라고 보는 신학자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기적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요? 살면서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것은 인지상정이라고 봅니다. 과학적인 의미에서의 기적뿐 아니라 성경에서 말하는 기적도 일어났으면 하는 것입니다. 기적을 바라는 마음은 뭔가 채워지지 않는 우리의 허전함을 예수님께서 채워주시기를 기대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성공에 대한 마음 등이 기적을 바라는 것일 것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교회에서는 성경의 기적 이야기의 메시지는 하느님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그 기적 사건을 통해서 나타나는 하느님의 뜻을 잘 이해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기적에 나타나는 하느님의 뜻은 무엇일까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하느님과 조건적인 거래 혹은 흥정을 자주 합니다. 내게 이런 일이 생기면 이렇게 하겠노라 하는 약속을 쉽게 합니다만, 하느님은 그런 기적 사건의 대상자가 아니십니다. 먼저 당신 자신을 무상으로 알려주시고, 인간을 불러 당신 자신과 함께 있게 하시는 분이 바로 하느님이십니다.

현재의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느님의 기적이 이루어지기를, 또 그런 기적 사건 안에서 하느님의 뜻을 이해할 수 있는 지혜를 우리에게 주시도록 간절히 두 손 모아 기도할 수 있습니다.

“주님, 신들 가운데 누가 당신과 같겠습니까? 누가 당신처럼 거룩함으로 영광을 드러내고 위업으로 두렵게 하며 기적을 일으키겠습니까?”(탈출 15,11).

※ 질문 보내실 곳 :

<우편> 04996 서울특별시 광진구 면목로 32

sangdam@catimes.kr

이찬 신부 (성 골롬반외방선교회·다솜터심리상담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