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대중문화 속 性 (5) ‘음란물 메신저’ 되어가는 스마트폰

주정아 기자
입력일 2016-01-26 수정일 2016-01-26 발행일 2016-01-31 제 2980호 13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유해 정보 ‘차단 앱’ 필요하다
고등학생 90% 스마트폰 보유
음란물에 무방비로 노출
부모와 대화 통한 성교육 필요
각종 단속에도 불구하고 음란폰팅은 여전히 기승을 부릴 뿐 아니라 이른바 ‘몸캠피싱’, ‘섹스팅’, ‘톡스폰’ 등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행법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휴대전화로 음란물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원천 차단돼야 하지만, 차단수단을 설치한 청소년은 전체 이용자의 26.4%에 불과하다.
각종 음란한 음향, 누군가의 폰팅 내용을 들려주는 엿듣기 서비스, 성우가 읽어주는 야설 듣기…. ‘이거 음란전화?’‘낚였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급히 통화 종료 버튼을 누른다. 하지만 이미 내 번호는 상대방 매체에 저장된 경우가 부지기수. 화상통화에서는 악성앱을 통한 정보 유출 위험이 더욱 크다.

음란전화는 우리사회에서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음란폰팅업체들도 우후죽순 난립한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060 부가서비스’를 통한 음란폰팅을 꼽을 수 있다. 이런 통화는 10분만 통화해도 1만 원 이상의 고액 통화료가 부과되지만 실제 중독증세를 보이는 이들이 적지 않다. 또 피해자가 다시 전화를 걸게 유도하는 ‘모바일 원콜 시스템’을 비롯해 알몸 대화를 유도하는 ‘몸캠피싱’, 특정 신체부위를 찍은 사진을 공유하는 ‘섹스팅’에 이어 폰채팅을 통해 신체를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을 보내고 돈을 받는 ‘톡스폰’까지 갖가지 유혹이 스마트폰을 통해 이어지는 실정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은 언제든 피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더욱 큰 문제는 청소년들이 음란전화와 음란물 등에 무방비로 노출된다는 점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이동통신가입 청소년 중 스마트폰 이용자는 398만 명, 피처폰 이용자는 66만2000여 명에 달한다. 하지만 유해매체물 차단수단 설치자는 26.4%에 머물렀다. 75.4%는 차단수단이 없어 음란정보 등에 언제든지 노출될 수 있다. 차단수단을 설치했다가 삭제한 청소년 가입자도 13만5004명이나 됐다.

현행법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휴대전화로 음란물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원천 차단돼야 한다. 전기통신사업법은 청소년유해매체물 등의 차단 규정에 따라 이동통신사들이 청소년 보호를 위해 음란정보 차단 수단을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업자는 청소년과 계약할 때 휴대전화에 음란물 등 유해정보 차단수단 종류와 내용 등을 청소년과 법정대리인에게 알려야 하고, 휴대전화에 음란물 차단수단이 설치된 것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게다가 어린이 및 청소년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2년 이후 급증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산하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어린이·청소년 휴대폰 보유 및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스마트폰 보유율은 고등학생 90.2%, 중학생 86.6%, 초등 고학년 59.3%, 저학년 초등학생 25.5%였다.

스마트폰을 많이 갖고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성인용 콘텐츠나 사진 등에 접촉하는 경험도 급증한다.

중고등학생 중 유해매체를 한 번이라도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중고등학생들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매체는 스마트폰이었다. 국회성평등정책연구포럼이 주최한 토론회 발표에 따르면 청소년 10명 중 2명은 스마트폰으로 음란물을 유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사회연구원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한국의 섹스팅 위험 예측’ 보고서를 보면,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38.3%가 긍정적인 감정을 보였다.

보건사회연구원 연구팀은 “섹스팅 위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스마트 기기 보급 및 스마트 중독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예방 교육과 치료, 상담이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필요. 청소년 유해정보 차단을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돼야 한다”는 조언을 내놓았다.

특히 청소년 교육 전문가들은 현대 청소년들은 일상에서 정보화 기기 등에 이미 길들여져 온라인 정보를 친숙하게 여기는 세대라고 지적하고 “광고 유해성 기준을 세분화해 정책을 만들고 청소년 접근을 제한해야 한다”고 전한다.

청소년상담단체 ‘푸른아우성’ 상담원들은 청소년들이 스트레스 등을 이유로 랜덤채팅앱이나 인터넷카페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어린 시절부터 바른 성의식을 갖춰야 성인이 되어서도 난립하는 음란물 등에 현혹되지 않을 수 있다”면서 “부모와의 대화는 올바른 성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이라고 강조한다.

주정아 기자 (stella@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