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

[청소년 영성] 1. 어의

김보록 신부·서울 돈보스꼬 정보문화센터
입력일 2012-02-13 수정일 2012-02-13 발행일 1997-06-22 제 2058호 15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청소년 영성」은 청소년이 실제로 살고 있는 영성이며 청소년이 살아야 하는 이상적 영성이다.
 또한「젊음의 영성」이다

현재 한국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청소년 영성」문제에 관해 서울 돈보스꼬 정보문화센터 김보록 신부(살레시오회)의 특별 기고문을 연재한다.

◆「영성」(spirituality)과「그리스도적 영성」(Christian spirituality)

「영성」은 광범위한 의미에서 인간의 생활, 사고, 행동을 유발시키고 조절하는 내면 원리로서, 어떤 구체화된 종교적, 윤리적, 도덕적 가치를 총칭한다. 이는 인간의 종교 및 윤리 도덕 생활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절대자와의 내면적 관계 또는 윤리 도덕적 원리를 의미한다.

「그리스도적 영성」은 그리스도적 생활을 하게 하고 이끄는 초자연적 내면성 또는 그리스도적 신앙 생활을 내부에서 활성화하는 하느님과의 관계를 의미한다.

이 하느님과의 초자연적이고 내면적인 관계는 하느님이 인간의 세계와 역사 안에 개입하시고 활동하시는「계시」와「속죄」와「성화」와「구원」을 인간이 받아들이고 그에 협력하고 그를 자기 안에 실현하고 완성하려는 초자연적이고 내면적 노력으로 드러난다. 이것이 「그리스도적 영성」이며, 이는 하느님의 활동과 인간의 협력 즉 노력의「합작」으로 이루어진다.

「그리스도적 영성」안에는, 그 요소로서, 「은총」과「성화」와「완덕」, 「덕」과「죄」와「유혹」,「기도」와「묵상」과「관상」,「행동과 활동의 성화」및「인간관계와 생활의 성화」,「양심 성찰」과「영적 독서」, 「영적 지도」와「영적 식별」 및「신비적 체험」등이 포함된다.

하느님의「계시」와「속죄」와「성화」와「구원」은 그 자체로서 단 하나의 것이나,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에 협력하고 그를 자기 안에 실현하고 완성하려는 노력은 각 그리스도인마다 다르다. 이 의미에서 각 그리스도인 안에 받아들여지고 실현되는 것으로서의 영성의 수는 그리스도인의 수만큼 많으며 영성의 내용도 그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교회의 역사 안에 여러 탁월한 개인이나 그룹들이 살았던 몇 가지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영성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단 하나의 하느님의「계시」와「속죄」와 「성화」와「구원」을 받아들이고 실현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면을 강조하거나 어떤 체험에 중점을 두거나 자기들과 대상자들의 특유한 상황과 사명에 적응된 영성을 살았던 것이다. 이리하여 몇 가지 같지 않은 대표적인 영성들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영성들은 단 하나의 그리스도적 영성에서 독립된 것이 아니라 거기에서 비롯되고 거기에 뿌리를 박고 또 거기에 귀착되는 것이다.

각 그리스도인은 보통으로 이 몇 가지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영성들 중에서 하나를 받아들이고 살면서 자기의 신앙 생활의 기반 및 활력소로 한다. 그러나 이 영성들도 각 그리스도인 안에서 제각기 또 다시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실현된다. 그것은 바로 단 하나의 하느님의「계시」와「속죄」와「성화」와「구원」이 각 그리스도인이 사는 시대와 장소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응되고 구체화되는 것을 뜻한다.

◆청소년 영성

여러 영성들 중에서, 청소년이 실제로 살고 있는 영성과 그들에게 적합하고 그들 안에 완성되는 영성이「청소년 영성」이다. 이는「장년 영성」, 「성인 영성」, 「노인 영성」과 분명히 다르고 구분되어야 한다.「청소년 영성」은 근본적으로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1) 청소년이 실제로 살고 있는 영성으로서 거기에 내포된 모든 내용, 요소, 특징 등을 총괄하는 한편, (2) 청소년에게 적합한 이상적 영성으로서 거기에 포함된 모든 내용, 요소, 특징 등을 망라한다.

「청소년 영성」을 광범위한 의미에서 다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이 살고 있고 또 살아야 하는 영성」

엄밀한 의미에서, 「청소년 영성」은「청소년이 실제로 살고 있는 영성」이며 또「청소년이 살아야 하는 이상적 영성」이다. 우선 그들이 실제로 살고 있는 영성을 본인과 지도자가 파악, 인식해야 비로소 이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그들이 살아야 하는 이상적 영성을 향해 제대로 노력하고 지도할 수 있다. 청소년 영성은 항상 이 현황과 이상을 확실히 바라보면서 살고 실현되어야 한다.

▲젊음의 영성

「청소년 영성」의 또 하나의 개념은「젊음의 영성」즉「젊음」이란 개념의 영상적 의미, 내용, 요소, 측면 등을 포괄적으로 가리킨다. 「젊다」는 것은 영성적 관점에서 볼 때 무엇을 뜻하며 무엇을 포괄하는지를 구명하는 것이다. 「젊음」은 영성적으로 어떤 의미, 내용, 요소, 특징 등을 포함하는지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것이다.

▲지도자가 청소년과 함께, 청소년을 위해 살고 있고 또 살아야 하는 영성

「청소년 영성」은 광범위한 의미에서 청소년 영성의 지도자가 실제로 살고 있는 영성과 살아야 하는 이상적 영성도 포함된다. 청소년 영성 생활과 청소년 영성 지도는 청소년과 지도자가 함께 나누어 추구하고 실현하며 함께 사는 영성임으로, 지도자 자신도 자기 안에 받아들이고 살아야 하는 영성인 것이다. 영성 생활과 영성 지도는 영성을 함께 나누어 서로 주고 받아야 살 수 있고 전달하고 지도할 수 있으므로, 지도자 자신이 청소년 영성을 받아들이고 살아야 비로소 이를 청소년에게 전달하고 지도할 수 있는 것이다. 청소년 영성의 지도자는 틀림없이 청소년 영성을 살고 있으며, 이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더욱 이상적 청소년 영성을 자신이 살아야 청소년을 더욱 이상적 영성으로 인도할 수 있다.

물론 지도자가 자기 안에 받아들이고 사는 청소년 영성은 대상자인 청소년이 사는 영성과 완전히 똑같은 영성이 아니라, 성인으로서의 상황에 적응된 영성이고 또 그러한 영성이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도 분명히「청소년 영성」, 광범위한 의미에서 말하는 「청소년 영성」인 것이다.

김보록 신부·서울 돈보스꼬 정보문화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