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주교시노드 구조 개혁’ 새 교황령 「주교들의 친교」 발표

입력일 2018-10-01 수정일 2018-10-02 발행일 2018-10-07 제 3114호 7면
스크랩아이콘
인쇄아이콘
세계주교시노드 최종 보고서, 통상 교도권 일부로 인정 가능
후속 교황 문헌 발표 없이도 보고서 자체에 권위 부여

【외신종합】 프란치스코 교황이 세계주교대의원회의(이하 주교시노드) 최종 보고서를 교회의 공식 가르침으로 인정하는 등 주교시노드의 구조를 개혁하는 교황령을 발표했다.

교황은 9월 18일 교황령 「주교들의 친교」(Episcopalis Communio)를 발표하고, 교황의 승인 아래 주교시노드의 최종 보고서를 교회의 공식 가르침인 통상 교도권의 일부로 인정하도록 했다.

통상적으로 교황은 주교시노드 뒤 후속 문헌을 발표해 주교시노드의 결정 내용을 따를 것을 당부해 왔다. 하지만 새 교황령에 따르면 주교시노드의 결과에 권위를 싣기 위해 교황의 후속 문헌이 따로 필요치 않게 됐다.

새 교황령 발표 기자회견장에서 주교시노드 사무총장 로렌초 발디세리 추기경은 “오는 10월에 열리는 주교시노드 뒤, 교황께서 후속 문헌을 발표하실 수도 있지만, 새 교황령은 교황이 후속 문헌을 발표하는 대신 최종 보고서를 채택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주교시노드는 교회의 사목 현안에 대해 주교들이 정기 혹은 임시로 소집돼 교황에게 자문을 전하는 기구로, 복자 바오로 6세 교황이 자의교서 「사도적 염려」(Apostolica sollicitudo)로 제정했다. 새 교황령은 자의교서 「사도적 염려」를 대체하게 된다.

새 교황령은 특히 최종 보고서 투표권이 있는 위원이 꼭 사제일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청년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주교시노드에서 세계남자수도회장상연합회에서는 두 명의 수사를 대의원으로 파견하기도 했다.

교황은 새 교황령에서 각각의 주교는 “스승인 동시에 제자로 성령의 힘으로 복음을 선포하는 한편 성령에 의해 감화된 평신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교황은 “주교시노드는 신자들과 동떨어져서는 안 된다”면서 “모든 하느님 백성의 목소리를 주교들에게 전달하는 적합한 기구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